[고전소설] 장화홍련전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08.11
- 최종 저작일
- 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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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연구사
2.이본고찰
3.작품의 특성 및 주제적 특징
1) 설화로 살펴본 장화홍련전
2) 장화홍련전의 한계성
3) 적층문화적 성격으로 보는 장화홍련전
4) 송사소설로 보는 장화홍련전
5) 실화로 보는 장화홍련전
본문내용
2. 장화홍련전의 한계성
이 소설에서도 고대소설의 원을 푸는 해법의 방법 속에 한계성을 발견하게 된다. '눈물의 삶, 순종, 인고의 삶'에 입각한다면 당연히 자신의 누명을 사랑을 통해 벗겨야 한다. 그러나 이 소설의 후반부 클라이막스에서는 철저한 복수의 양상을 보여준다. 물론 권선징악적 결론을 위한 장치랄 수도 있지만 고대소설이 극복하지 못한 부정적 모습의 표본이라고도 볼 수 있다. 장화홍련전의 뛰어난 점은 인물의 전형성과 인물간의 대립, 갈등 양상이 치밀하다는 점이다. 장화홍련전에 등장하는 인물은 모두가 약간씩 기형적인 성격을 소유하고 있다. 구태의연한 방법인 선인 악인의 대립을 심화시킴에 의해 흥미를 유발시키려 하지만 선인 자체도 약간의 문제성이 있다. 장화홍련은 극심한 어머니 콤플렉스의 소유자, 계모는 열등컴플렉스에 빠져 전처 소생에 대한 학대를 일삼고 자식인 장쇠까지 불행에 빠뜨린다. 배좌수는 우유부단하고 용렬한 인물이라서 갈등을 풀지 못하고 가정을 파탄으로 몰고 간다. 이와같이 장화홍련전에는 개별 인물의 왜곡된 성격 때문에 인물간에 극도의 대립을 보인다. 이 문제를 풀 사람은 배좌수 밖에 없지만 그의 성격 또한 우유부단하기 때문에 중간적 존재로서의 역할을 못하고 파란으로 몰고갈 뿐이다.
참고 자료
· 이기대, 「장화홍련전 연구」, 고려대학교 학사학위논문, 1998.
· 전성탁, 「장화홍련전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75.
· 김태준, 「장화홍련전 연구」, 『삼천리』 12 (삼천리사, 1936)
· 김태준, 「장화홍련전 연구」, 『조선문학』 3권 4호 (조선문학사, 1937)
· 우쾌제, 「장화홍련전고」, 『한국문학론』(일월서각, 1981)
· 박정자, 「장화홍련전」, 『한국어문연구』 3 (이대한국어문학회, 1961)
· 이헌홍, 「장화홍련전」, 『고전소설연구』(일지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