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화홍련전
- 최초 등록일
- 2002.12.08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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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화홍련전에 대하여
1) 장화홍련전
2) 줄거리
3) 작품분석
3-1) 장화홍련전에 수용된 설화들
<참고> 아랑설화
3-2) 비극적 구조와 그 의미
3-3) 장화홍련전에 등장하는 귀신의 역할
Ⅲ. 결론
《부록》 한밤의 나체여인
본문내용
3) 작품분석
장화홍련전의 소설 구조를 살펴보면 장화와 홍련이 물에 뛰어드는 것을 분기점으로 하여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뉘어진다. 그리고 전자는 '계모학대형 소설'의 구조를, 후자는 '공안류 소설'의 구조를 지니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은 태몽 설화, 적강화소, 청조의 길안내 전설, 원혼의 공청출현설화, 재생환생 설화 등 여러 가지 설화를 포용하고 있다. 이로 보아 이 소설은 어떤 하나의 실담이 소설화하였다고 보기보다는 어떤 이야기가 상당한 시간을 지나면서 많은 다른 이야기와 화소들을 첨가시켜 다듬어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 즉, 작자에 의한 하나의 창작이라기보다 어떤 이야기의 골격을 중심으로 발전을 거듭한 적층문화적 성격을 지녔다고 봄이 타당하다.
이 소설에서도 고대소설의 원을 푸는 해법의 방법 속에 한계성을 발견하게 된다. '눈물의 삶, 순종, 인고의 삶'에 입각한다면 당연히 자신의 누명을 사랑을 통해 벗겨야 한다. 그러나 이 소설의 후반부 클라이맥스에서는 철저한 복수의 양상을 보여준다. 물론 권선징악적 결론을 위한 장치랄 수도 있지만 고대소설이 극복하지 못한 부정적 모습의 표본이라고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