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문학교과서-작품론
- 최초 등록일
- 2004.03.05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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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작품을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단원 : 1. 언어와 심상
소단원 : (1) 서정적 주체와 시의 정서
주제 : 정읍사(井邑詞)
학습활동 및 내용
⊙ 두산동아 - 우한용 외
1. '노피곰', '모리곰', '즌디'에 담긴 서정적 자아의 심리상태
달이 높이 돋아 멀리까지 비추어 님이 진 데(다른여자)를 딛지 말기를 바라고 있다.
2. 이 노래에서 '달'의 상징적 의미 - 이 노래에서 달은 소운 성취를 기원하는 전통적인 달 로서, 남편의 안전을 빌고 있는 아내의 따뜻한 애정이 서려 있는 달이며, 나아가 그들의 인생행로의 어둠을 물리치는 광명의 상징이다.
3. 국문학에 나타난 '이별의 정서'와 관련하여 읽을 작품 : '공무도하가', '박제상설', '가시리', '진달래꽃'
4. 전통적 여성상의 이해와 관련하여 읽을 작품 : '박씨전', 허난설원 '규원가'
⊙ 지학사 - 권영민
1. 정읍사에 나타난 서정적 자아 : 남편의 안위를 걱정하는 전통적 여인상
2. 이 노래의 내용과 형식을 중심으로 다음을 공부해 보자. 이 노래의 형식상 단락을 나누어 보고, 형식면에서 시조와 어떤 관련이 있는가 알아보자.(두산동아-우)
(1) 여음구를 넣은 이유 : 악률을 맞추기 위해.
(2) 여음을 제외한 형식과 시조와의 비교(관련)
이 노래는 여음을 제외하면 2음보 1구씩 모두 6구로 되어있다. 2구를 1장으로 묶어본다 면 전체가 3장 6구로 되어 평시조의 형식과 상통하게 된다. 더구나 原歌(원가)의 경우 각 구의 음보율이 2음보라는 사실까지 고려할 때, 이 노래의 형식은 10구체 향가에서 시조 형식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모습을 보여 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이러한 형식은 우 리 노래의 기본형 중의 하나이며, 오랫동안 전승되어 왔으리라 생각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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