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문학교육의 범주
- 최초 등록일
- 2009.10.18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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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지원 문학교육론 요약본
목차
Ⅰ. 문학교육의 개념
Ⅱ. 문학교육의 범위
1. 내용적 차원의 범위
2. 대상적 차원의 범위
3. 방법적 차원의 범위
4. 잠재적 교육과정의 범위
본문내용
Ⅰ. 문학교육의 개념
문학교육을 하나의 교과적 구조로 파악해야 한다. 달리 말하면 문학이라는 ‘특정한 영역’ 그 자체가 갖는 교과로서의 지식·경험적 특성을 바르게 파악하고, 이와 관련하여 ‘교육’의 개념을 논리적으로 타당하게 정리하는 데서 출발하여야 한다는 뜻이다. 문학과 교육이 평면적으로 결합한 상태에서 한 단계 상승된 유기적인 연관을 지닌 개념이 되어야 한다.
문학교육의 개념을 설정함에 있어 세 가지 기본요소가 있다. 첫째, 문학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서 문학이란 무엇인가의 문제이고, 둘째, 문학교육에서의 교육을 어떠한 작용으로 파악할 것인가의 문제이며, 셋째, 이상 두 가지 항목의 결과적 사항으로서 문학교육자체의 속성을 밝혀내는 것이다. 이러한 사항을 바탕으로 문학교육의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할 경우 다음과 같다.
문학교육은 문학현상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일체의 의도적 모색의
과정과 결과이다.
위의 정의에서 문학현상은 문학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서의 문학을 뜻한다. 문학현상이란 문학작품을 중심을 작품의 생산, 작품 자체의 구조, 작품의 수용, 작품이 외적 세계를 반영하는 방법 등 작품과 관련된 일련의 작용 과정을 말한다. 이는 문학 또는 문학작품 자체를 고형적 지식 또는 객관화된 산물로 보지 않고 하나의 작용태로 파악하려는 관점이다.
문학현상을 생산, 구조, 수용, 반영 등의 네 가지 측면으로 구조화하는 것은 문학 자체의 이해를 매우 포괄적으로 통합시키는 데도 크게 유익하다. 즉 작품생산의 측면은 작가론적 이해를 중심으로 시대나 환경 등 작품 생산의 배경을 이해하는 것을 포괄한다. 그리고 작품구조의 측면은 문학적인 장치를 이해하여 문학과 비문학의 차이와 각각의 고유한 인식채널로서의 특성을 알고 그 문학을 사용하는 문화에 자신을 적응시키는 방식을 이해하는 일이 포함된다. 따라서 작품론적·장르론적 이해가 중심이 된다. 작품수용의 측면은 감상 및 내면화의 발달을 통해 문학적 문화의 맥락 속에 자신을 투여해서 반응적 힘을 얻는 영역이다. 반영의 측면은 삶의 총체적인 이해를 기하면서, 환경과 사회·역사에 반응하는 태도를 문제삼는 영역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