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한국어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의 '듣고 말하기' 페이지 1,2,3번 듣기 전 활동 개발
본 내용은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세종한국어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페이지의 1,2,3번의 듣기 전 활동을 개발합니다.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하고 해당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12.30
문서 내 토픽
  • 1. 듣기 전 활동 교수방법
    듣기 수업에서 교사가 사전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갑자기 들어야 할 내용을 들려주면서 바로 듣기 활동을 시작하면 학습자는 듣기에 어려움을 느낄 것이다. 따라서 듣기 전 활동에서는 학습자의 선험지식구조를 활성화시키거나 새로운 배경지식이나 언어지식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주제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해야 한다. 듣기 전 활동의 방법에는 시각 자료 활용하기, 관련 어휘 제시하기, 사전 질문을 통해 배경지식 활성화하기, 배경지식 설명하기, 해당 주제에 대한 의견 말하기와 토론하기 등이 있다.
  • 2. 부교재 작성 자료
    본 과제에서는 세종어한국어3의 교재에서 제5과 '휴가계획'을 선정하여 사전 질문하기, 관련 어휘 예측하기, 어휘 학습하기, 표현 학습하기의 각 영역의 내용과 의도를 작성하였다. 사전 질문하기에서는 시각자료를 활용하여 상황을 예측해 봄으로써 관련된 배경 지식을 활동화 시킨다. 관련 어휘 예측하기에서는 간단한 듣기 지문을 통해 들을 내용에 나올 어휘를 예측해본다. 어휘 학습하기에서는 듣기 본 활동의 지문에 나올 단어에 대해서 어휘를 찾아보는 활동을 해 본다. 표현 학습하기에서는 앞에서 학습한 문법을 다시 한번 익혀보면서 들을 정보를 미리 예측하도록 하는 활동을 한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주제2: 부교재 작성 자료
    부교재 작성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은 학습자의 수준, 요구, 학습 목표 등을 충분히 반영하는 것입니다. 부교재는 교과서의 내용을 보완하고 심화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어야 하므로, 교과서의 내용과 연계성을 가지면서도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활동과 자료를 포함해야 합니다. 또한 부교재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하며, 교수자의 수업 운영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부교재 작성 시 학습 목표, 내용 구성, 활동 유형, 평가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부교재는 교과서와 더불어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 자료가 될 것입니다.
주제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