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bstract
이번 실험은 산-염기 중화반응을 이용한 적정을 통해 식초에 함유되어있는 아세트산을 정량하여, 아세트산이 식초에 함유된 비율을 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mL의 식초를 20mL 증류수로 mess up한 용액에 Phenolphthalein 2~3방울을 첨가하여 0.1N-NaOH 표준용액으로 무색에서 붉은색으로의 색 변화가 일어나는 지점까지 소비된 0.1N-NaOH의 부피를 구한다. 그 후 소비된 0.1N-NaOH의 부피를 이용하여 식초중 아세트산의 함량을 계산하는 과정을 거치며 실험은 마무리가 된다. 실험 결과 1조는 5.553%, 2조는 6.648%, 3조는 5.526%, 4조는 5.968%의 결과값을 얻었다. 이번 실험에서 사용한 식초의 경우 아세트산의 함량(%, w/v)은 6~7%이다. 하지만 2조를 제외한 1, 3, 4조는 그 범위보다 낮은 결과값을 얻었다. 실험과정 중 NaOH의 적정소비량이 이론값에서 벗어났거나, 그 외의 측정 오류 등의 여러 가지 원인들이 실험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결론을 지었다.
2. Introduction
1) 산-염기 중화
산 또는 염기의 표준용액을 사용하여 염기 또는 산을 적정함으로써 구하고자 하는 물질을 정량분석하는 방법이다. 이 때 사용하는 분석하고자 하는 미지의 시료가 산성일 경우에는 표준용액으로써 염기성 표준용액을 사용하고, 반대로 분석하고자 하는 미지의 시료가 염기성일 경우에는 표준용액으로써 산성 표준용액을 사용한다. 산의 표준용액을 사용하는 것을 산정적, 염기의 표준용액을 사용하는 것을 알칼리적정이라고 한다. 산의 표준용액에는 염산 또는 황산을 사용하고, 염기의 표준용액에는 수산화바륨이나 이번 실험에서 사용한 수산화나트륨을 사용한다.
산-염기 중화반응은 화학반응 중에서 매우 신속하고 빠르게 진행되고, 산염기 지시약을 사용하므로써 중화점을 쉽게 알 수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강한 산이나 강한 염기의 경우에는 중화점에서 지시약에 의한 색 변화가 뚜렷하여 비교적 정확한 적정을 할 수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