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식물처럼 살기

"식물처럼 살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5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9.08.11 최종저작일 2019.06
5P 미리보기
식물처럼 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리보기

    소개

    "식물처럼 살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식물과 공생하기
    2. 말 없는 친구
    3. 아낌없이 주는 나무
    4. 나누면서 살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존’이란 단어의 뜻은 1.두 가지 이상의 사물이나 현상이 함께 존재함. 2. 서로 도와서 함께 존재함. 이라고 사전에 적혀있다. 1의 뜻으로 봤을 때 현재 인간과 식물은 공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지구에서 인간과 식물이 멸종되지 않고 같이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2의 뜻으로 봤을 때도 인간과 식물이 공존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식물은 인간을 여러 가지로 도와주고 있지만 인간이 식물을 도와주고 있다는 말은 들어본 적이 거의 없다. 오히려 인간은 건물을 세우거나, 물건을 만드는 등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숲을 없애려고 할 뿐이다.
    인간과 동물의 공존이라는 주제는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지만 인간과 식물의 공존이라는 주제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졌다. 이는 ‘식물’의 존재를 당연시하는 생각 때문일 것이다. 나 또한 식물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적이 없었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인간은 식물을 참 잘 활용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의식주만 해도 그렇다. 이밖에도 우리는 몸에 좋은 성분을 추출하여 약을 만들기도 하고 심미적으로는 정원을 꾸미는데 이용하기도 하고, 식물을 이용해 술과 차 등의 기호식품을 개발하기도 한다. 인간의 손이 미치지 않는 야생의 상태를 제외하고는 식물은 인간의 손에 통제되고 있다고 해도 이상한 말이 아니다. 길거리에 있는 가로수가 미관상에 좋지 않다면 그 나무는 사라져버리고 보리가 몸에 좋지 않다고 하면 재배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필요에 의해 식물은 키워지고 사라지고 인간세계의 식량전쟁에서 무기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것들은 인간이 식물을 이용하고 수탈할 대상으로밖에 안보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인간 스스로가 자연의 일부가 아닌 지배자로서 군림하고 있고 지배하려고 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나는 우리가 그런 생각으로부터 벗어나 식물의 마음처럼 살아야겠다고 느꼈다. 식물은 항상 우리 인간들뿐만 아니라 동물, 곤충, 또 다른 식물 등에게 ‘나눔’을 실천했다.

    참고자료

    · 최문형, 『식물처럼 살기』, 사람의 무늬, 2017.
    · 네이버 국어사전, https://ko.dict.naver.com/#/entry/koko/a1f832d306894a328486759ffb33db7a
    · 네이버 국어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469432&cid=50298&categoryId=50298
    · 베르나르 베르베르, 이세욱 옮김, 『나무』, 열린책들, 2008.
    · 쉘 실버스타인, 이재명 옮김, 『아낌없이 주는 나무』, 시공주니어, 2000.
    · 스테파노 만쿠소·알레산드라 비올라, 양병찬 옮김, 『매혹하는 식물의 뇌』, 행성b, 2016.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등록한 자료는 매우 유익하고, 주제가 잘 정리되어 있어 학습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자료의 품질이 높고, 내용이 풍부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유익한 자료가 계속 등록되기를 기대합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14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25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