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턴,부시,오바마의 대북안보정책

최초 등록일
2016.12.20
최종 저작일
2011.05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para**** 2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클린턴정부 대북정책
2) 부시정부 대북정책
3) 오바마정부 대북정책
4) 세 정권의 대북정책 유사점과 차이점

3. 결론

본문내용

1.서론

지난 20세기는 미국의 세기였다. 미국은 20세기 초 제1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고립주의에서 벗어나 세계의 리더가 되었다. 미국적 생산방식은 세계표준이 되었고, 미국의 민주주의는 많은 신생 국가들이 벤치마킹 하는 정치제도가 되었다. 독일의 나치는 군국주의 일본과 파시스트 이탈리아와 더불어 미국에 도전하였으나 무참히 패배하였고, 그 뒤를 이어서 소련이 미국 중심의 자본주의 세계체제에 대항하는 사회주의 세계체제를 구축하려 하였고, 그 결과 장기간의 냉전이 지속되었으나 사회주의 세계체제는 1989년 그 자체의 모순으로 조용히 평화적으로 자멸하였다. 미국의 세계전략과 한반도 정책 (임혁백 고려대학교교수)
그리고 현재 미국은 전 세계에서 단연, 초강대국으로 대외정책을 실행하고 있다.
미국은 1948년, 북한에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이라는 공산체제가 성립되면서부터 북한을 인식해왔고 6‧25전쟁을 통하여 적대국으로 마주친 경험이 있었다. 그 후 냉전시대와 더불어 미국과 북한과의 관계는 사실상 백지상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1972년 미국이 중국과 교류를 시작하면서 미국은 북한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었으며 한반도 문제에 있어서 미국의 가장 큰 관심사는 북한의 대량 살상무기 개발 보유 및 확산이다.
1950년대부터 핵무기 개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 왔던 북한이 1993년 핵확산금지조약(NPT)을 탈퇴하면서 북한 핵문제는 국제문제로 부각되기 시작하였고 지금까지 북한 핵문제는 북․미, 남북, 동북아 관계에 있어 가장 민감한 안보문제로 남아 있다.
이러한 배경을 두고 본 페이퍼는 클린턴과 부시정부 그리고 현미국의 오바마정부의 대북정책을 다룰 것이며, 세 정부들의 정책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비교해볼 생각이다. 그리고 이러한 행정부간의 대북정책의 차이가 남‧북한의 평화체계 구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연구해 보겠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para****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9
ㆍ전체 판매량
21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B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클린턴,부시,오바마의 대북안보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