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부흥기의 체육
- 최초 등록일
- 2007.10.02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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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체육문화사, 서양체육사에 관련된 리포트입니다.
목차
문예 부흥기의 체육
Ⅰ. 인문주의와 체육
1. 개인적 인문주의와 체육
2. 사회적 인문주의와 체육
3. 인문주의 학자들의 체육사상
Ⅱ. 종교개혁과 체육
1. 프로테스탄트와 체육
2. 가톨릭교와 체육
Ⅲ. 실학주의와 체육
1. 인문적 실학주의와 체육
2. 사회적 실학주의와 체육
3. 감각적 실학주의와 체육
Ⅳ. 단련주의와 체육
Ⅴ. 자연주의와 체육
본문내용
- 문예 부흥기의 체육 -
Ⅰ. 인문주의와 체육
1. 개인적 인문주의와 체육
Ⅰ. 인문주의와 체육
1. 개인적 인문주의와 체육
(1) 개관
① 중세에는 인간생활 전반, 즉 국가, 사회, 경제, 과학, 예술 등 모든 영역에 걸쳐 종교적인구속을 받았던 시기였다. 개인은 교회에, 국민은 군주에, 농노는 지주에, 상인은 조합(길드)에, 학자는 도그마(dogma)에 각각 속박되어 헤어나지 못하였다. 이러한 외부적인 권위와 형식을 배척하고 인간 본연의 자세로 복귀하려는 인간 해방운동이 바로 문예부흥운동이었다.
② 이탈리아는 고대 로마의 유물이 많았고, 라틴어를 이해할 수 있었으며, 중요한 로마의 서적이 남아 있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이탈리아는 인문주의의 근거지가 되었다.
③ 인생의 가치를 재현시키기 위해 모든 분야에서 인간 정신을 각성 ․ 해방하여 기독교의 도덕과 그리스의 개인주의를 종합한 형태로 발전시켰으나 사회적 행동을 일으키지는 못했다. 그 원인은 사람들이 개인적인 학식과 욕구, 즉 자기 표현에만 열중했기 때문이다.
④ 르네상스의 참다운 정신은 인문주의적 교육목적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인문주의 교육은 초현세적, 초자연적, 금요적인 중세적 이상도 부정하였지만 경제적, 물질적 생활만을 추구하는 실리주의에도 반대하였다. 인문주의 교육에서는 오직 ‘자유교육’에 그 이상을 두고 ‘개인의 교양’을 확장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부활시켰다. 이를 위해 심신의 건강과 단련을 위한 체육, 도덕 교육, 문학 등과 미적 정서를 위한 교육을 되살렸는데, 이러한 조화로운 교육이야말로 인문적인 교육의 본질이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체육의 목적과 가치도 다시 확인되었다.
(2) 체육
① 개인적 인문주의 목적에 나오듯이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이 강조된 이 교육사조에서 체육은 그 가치를 다시 인정받게 되었다.
② 초기 인문주의 학자들은 인간의 모든 면의 조화적 발달을 개성 속에서 구하여 기초적인 육체적 발달을 꾀할 것을 강조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