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부흥기의 교육

*정*
최초 등록일
2017.06.17
최종 저작일
20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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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예부흥시기에 대한 나의 생각

Ⅱ. 본론
1. 르네상스 의미
2. 르네상스 원인
3. 인문주의 교육(교육목적,내용,방법)
4. 남부에서 개인적 인문주의, 북부에서 사회적 인문주의가 나타난 이유
5. 인문주의 교육이 사회에 미친 영향

Ⅲ. 결론
1. 인문주의 교육 비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문예 부흥기는 르네상스라는 말로 더 익숙한 시대이다. 상업 자본이 일찍 발달한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시작되었는데 신 중심의 가치관에서 인간 중심 가치관으로 변화한 시기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사람들이 더 잘 알고 있는 부분은 르네상스가 예술적으로서 매우 발달한 시기라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술가로서 레오나드로 다 빈치와 미켈란젤로가 있다. 누구나 이름이라도 한번 쯤 들어 봤을법한 사람들로서 당시 예술의 새로운 동향으로 ‘고전 미술의 재생’을 만들어낸 예술가들이다. 르네상스인들은 개성의 표현, 현세의 존중과 인간성의 긍정, 국민 문학의 발달 덕에 문예·미술·학문 분야에 큰 변화를 초래할 수 있었다.
그렇지만 이렇게 위대한 예술가들을 탄생시킬 수 있었던 이유는 시대적 가치관의 변화뿐만이 아니라 당시 교육제도의 덕도 있었다. 문법, 수사 학, 역사학, 시, 도덕철학을 가르치도록 구성된 르네상스 시대의 ‘Studia Humanitatis’라는 교육과정은 새로운 예술기법의 발명을 돕기도 하였다.
르네상스의 인문학을 주목해야할 또 하나의 이유는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학이 현대 인문학의 모태이기 때문이다. 현대 사람들이 가진 인간 중심의 사고와 그 행동 양식은 모두 르네상스의 인문학에 기원을 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고대로부터 인문학은 항상 존재해왔음에도 불구하고 고대의 인문학이 아닌 르네상스 인문학이 현대 인문학의 모태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답은 바로 고대 인문학과 르네상스 인문학의 차이에 있다. 고대의 인문학과 르네상스의 인문학의 가장 큰 차이점은 추구하는 이상향에 있다. 고대 사람들은 공동체 사회에서 주로 생활했으며 도시 혹은 나라에 개인의 목숨을 기꺼이 바칠 만큼 공동체를 중시하는 삶을 살았다. 고대 사람들은 이렇게 개인이라는 현실을 넘어 삶 속에서 항상 초월적인 이상향을 인식하고 추구했다. 그리고 그들의 초월적 삶에 대한 인식과 열망은 공동체에 대한 합일로 나타났으며 또한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이 철학을 발전시킬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paean0330/40113574946
https://ko.wikipedia.org/wiki/%EC%9D%B8%EB%AC%B8%EC%A3%BC%EC%9D%98_%EC%8B%9C%EB%8C%80%EC%9D%98_%EA%B5%90%EC%9C%A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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