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과]주요섭 시대별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5.12.08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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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요섭의 작품을 시대별로 나누어서 대표작품을 몇개 뽑아 그에 따른 해석과 주요섭이 당시의 사회를 어떤 시선으로 보았는가를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I. 서 론
Ⅱ. 본 론
1. 20년대의 초기 작품
1) 20년대의 사회적 배경과 신경향파의 등장
2) 신경향파와 「인력거꾼」
2. 30년대의 중기 작품
1) 사회적 배경과 주요섭 문학경향의 전환
2) 기대와 좌절의 「아네모네의 마담」
3. 해방 후~50년대의 후기 작품
1) 사회적 혼란과 새로운 작품 방향
2) 「대학교수와 모리배」 그리고 「시계당 주인」
4. 60년대의 말기 작품
1) 주요섭의 사회활동과 작품방향
2) 인간세상과 「세 죽음」
Ⅲ.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1902년 11월 24일 평양에서 어느 부유한 목사집안의 차남으로 태어난 주요섭은 1921년 단편 「깨어진 항아리」로 등단하여 1972년 작고할 때까지 40여편의 단편과 중․장편 3, 4편을 썼다. 주요섭에 대한 문학연구는 경향 문학으로 평가된 초기의 「인력거군」, 「살인」에 대한 작품론이 동시대의 비평가들에 의해 논의되었고, 1935년에 발표된 「사랑손님과 어머니」가 문학사가나 비평가들 사이에 약간 논의되었을 뿐 본격적인 연구나 비평은 활발하지 못한 편이다.
이렇게 주요섭에 대한 연구가 부진한 이유는, 주요섭이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한 시기가 바로 신경향문학의 등장시기이며 그의 초기작품들이 신경향파의 문단적 성립에 기여했으나 처참한 빈곤을 소재로 거기에 따른 반항을 표현함에 있어 그 빈곤의 기본적인 원인에 대한 사색이 없고 그의 작품의 주제가 평범하고 상식적이어서 문학사의 사적 맥락 속에 용해시켰을 때 한국 소설사에 크게 기여하지 못했기 때문 김영화, “사회와 인간-주요섭론”, 『월간문학』 1979. 10, pp.236~237.
이라고 한다.
본고는 1920년대부터 쓰여진 주요섭의 작품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그의 문학의 서사․서술적 특성, 변모양상, 그리고 그 변모속에서도 지속 또는 발전되는 문학적 요소들을 밝혀내고, 그의 작품세계의 내용과 형식의 전제적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초기(20년대), 중기(30년대), 후기(해방 후~50년대), 그리고 말기(60년대)로의 구분으로 나누어 각 시기의 대표적인 작품들의 분석과 해당 시기의 작가의식과 의도, 그리고 문학적 특성을 밝혀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20년대의 초기 작품
1) 20년대의 사회적 배경과 신경향파의 등장
1920년대의 한국소설은 이러한 민족의 하층화현실의 문제로 집중되는 바 “빈자의 생활양식과 사회적인 형태가 특별한 의미를 갖고 소설속에 구체적으로 착생된 것” 이재선, 「한국현대소설사」(홍성사, 1979), p.223.
으로 소궁 빈궁문학에서 그 출발점을 찾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