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산문 문학사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6.09.14
- 최종 저작일
- 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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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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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③신채호의 영웅 전기
-「이태리건국삼걸전」역술 : 이탈리아의 독립 과정에서 활동했던 마치니, 가브르, 가리발디의 생애와 그 민족애의 정신을 예찬.
- 역사 속에서 민족자존을 위해 싸운 세 사람의 애국적인 영웅을 찾아내어, 전기로 작품화 함. 「을지문덕」, 「수군제일위인 이순신전」, 「동국거걸 최도통전」
- 신채호는 당시 국권의 회복을 위해서는 위인 열사들의 영웅적 행적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귀감이 될 수 있다는 신념을 지니고 있었으며, 영웅의 일대기를 소설로 만드는 것이야말로 민중을 교화 시키는 데에 가장 적절한 방법이라고 믿음.
- 신채호의 영웅 전기는 전통적인 전의 양식을 서사적으로 확대시키면서 그 담론 구조를 논설적으로 변형한 것.
- 신채호가 발표한 전기는 영웅적 인물의 업적과 그 인격을 강조함으로써 일상적인 개인의 삶을 통해 현실의 총체적 인식에 도달하고자 하는 소설의 근대적인 속성과 상당한 거리를 두고 있다.
④영웅 전기의 담론적 특성
- 개화계몽 시대의 영웅 전기는 두 가지 특징을 보여줌
• 국가와 민족의 존망의 위기를 이야기의 배경으로 드러냄
• 그 위기를 극복해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 있는 영웅적인 인물이 민족의 내부에서 출현하여 민족적 역량을 모두 집결시킴.
- 영웅 전기에서 가장 중시되고 있는 것은 을사조약 이후 확대되었던 조선에 대한 일본의 보호라는 일본적 식민주의 담론을 거부하고 그 허구성을 공격하는 일.
- 이 같은 개화계몽 시대의 영웅 전기는 그 담론의 반식민주의적 성격으로 인해 탄압의 대상이 됨.
- 그러므로 한국문학사에서 전기 양식의 서사적 전통이 식민지 시대부터 더 이상 유지되지 못함. 서사 담론의 질서 자체가 통속적인 신소설 중심으로 재편되는 왜곡 상태를 드러냄.
(3)풍자와 우화 그리고 현실 비판
1) 풍자와 우화
- 개화계몽 시대의 서사 양식 가운데 당대 신문 잡지의 논설과 함께 계몽 의식과 사회 비판 의식을 강렬하게 표출하였던 것이 우화와 풍자.
- 우화와 풍자는 말하기 방식 자체를 통해 당대 사회의 지배 담론의 논리적 모순을 비판하고 이를 해체시키고자 함.
- 이들 양식은 대개 신소설의 범주 속에서 다루어져 왔으나 신소설과는 서로 구별되는 양식임.
참고 자료
채호석, <청소년을 위한 한국현대문학사>, 두리미디어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1,2권>, 민음사
홍문표, <한국현대문학사 1,2권>, 창조문학사
김윤식, 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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