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VR기술의 현황과 활용 콘텐츠
- 최초 등록일
- 2020.11.16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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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VR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AR과 비교 및 가상현실에 대하여 현황을 알아보고 기술 활용사례에 대해 서술했습니다. A+ 학점을 내려준 문서이며, 발표나 논문, 레포트 모두 활용가능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1. VR정의
2. VR과 AR비교
3. VR기술의 현황
4. VR기술 활용사례
5. VR에 대한 다양한 논의
본문내용
가상현실이란 디지털 기술을 응용해 창조된 허구적 현실세계로,‘현실(Reality)’과 그것에 상반된 ‘가상(Virtual)’을 합성한 용어다. VR은 적용분야에 따라서 크게 미디어, 문화, 기술, 경험 네 개의 영역에서 각각 다르게 정의된다. 미디어에서는 실재환경과 가상환경이 중층적으로 결합된 혼합현실을 제공하는 뉴미디어로 정의된다. 혼합현실은 가상과 현실의 혼합 비율에 따라서 증강현실(Artificial: AR)과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로 구분되는데, 모두 물리적 공간과 가상의 공간을 넘나들며 공간의 경계가 모호하게 만든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문화적 측면에서는 가상현실에 대해 육체를 초월하고자 하는 인간의 내재된 욕망을 현실화 해주는 기계로, 즉 현실세계에서 벗어난 탈 물질세계로 정의하고 있다. 기술 분야에선 이용자가 현실과 같은 3D 환경 속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고글인 HMD(Head-Mounted Display)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화 된 전자적 환경으로 정의 되며, 경험주의적 시점에서는 가상현실을 지각하는 자가 실재감을 경험하게 되는 시뮬레이션 된 환경이라고 말하고 있다.
VR에 대한 정의는 분야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VR기술이 생산하는 허구의 세계는 현실과 구분이 가지 않으며 가상의 현상이나 물체로 이루어진다는 데에서 같다. 따라서 VR이 제공하는 실제와 같은 가상의 공간을 체험하는 이용자는 자신이 가상현실 속에 들어온 실존감과 공간감을 부여받게 되고, 가상현실이 만든 상황에 대면하면서 그 대상물을 직접 보고 듣고 만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VR 기술은 수용자로 하여금 시각과 청각에 간접적 체험을 통해 현실과 가상공간을 헷갈리게 하는 인지적 착각을 느끼게 만든다. 또한 공감각적 자극을 통해 수용자에게 기쁨과 분노, 즐거움, 행복, 상실, 실의와 같은 섬세하며 실재 현실에 버금가는 감정 체험까지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유미, 가상현실영화의 개념과 제작 기술 분석, 애니메이션연구, 11권 5호, 2015.
오영진, 공감장치로서의 가상현실, 한국문학연구, 54호, 2017.
전황수 외 2인, 가상현실의 국내외 적용 동향, 산업전략연구, 32권 1호,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