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형문화콘텐츠 사례 조사 및 관점제시
- 최초 등록일
- 2023.04.29
- 최종 저작일
- 2023.04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실감형문화콘텐츠 사례 조사 및 관점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4차 산업혁명의 특성
1) 4차 산업혁명의 정의
2) 4차 산업혁명의 전개과정
3) 4차 산업혁명의 특징 및 영향
2. 4차 산업 기술의 중요성 증가
1) 국외적 측면
2) 국내적 측면
3) 제도적 측면
Ⅱ. 본 론
1. AR·VR의 이론적 배경
1) AR·VR의 개념
2) AR·VR의 특징 및 차이점
2. AR·VR의 산업 현황
1) 글로벌 AR·VR 산업 현황
2) 국내 AR·VR 산업 현황
3. AR·VR의 적용사례 분석
1) 자동차 버추얼 개발
2) 분당 서울대학교 병원 VR 체험
3) 관관분야의 VR
4) 포켓몬 고
Ⅲ. 결 론
1. 4차 산업혁명에 따른 AR·VR산업의 미래가치
2. 국내 AR·VR 산업 발전 방향
본문내용
1. 4차 산업혁명의 특성
1) 4차 산업혁명의 정의
▷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사이버 세계와 물리적 세계가 네트워크로 연결돼 하나로 통합되는 지능형 사이버물리시스템의 구축
▷ 초연결ㆍ초지능ㆍ초실감의 정보통신기술과 다양한 과학기술의 융합에 기반한 것으로 인류의 사회ㆍ경제ㆍ문화에 걸쳐 일어나는 대변혁
▷ 로봇이나 인공지능(AI)을 통해 실재와 가상이 통합돼 사물을 자동적, 지능적으로 제어 할 수 있는 가상 물리 시스템의 구축이 기대되는 산업상의 혁명
2) 4차 산업혁명의 전개과정
▷ 1·2·3차 산업 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으로 폭발적인 기술의 성장
▷ 다양한 경제·금융 위기를 맞이하며 전 세계적 저성장의 해결책 필요성 증가
▷ 2016년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의 언급
▷ 전 세계적으로 첨단기술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4차 산업 기술 발전
▷ 산업혁명의 발전과정
3) 4차 산업혁명의 특징 및 영향
▷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을 연결하는 새로운 인프라 산업의 발달
▷ 새로운 기술의 파급 속도↑
▷ 플랫폼에서 새로운 가치 창출 → 플랫폼 산업의 발달 가속화
▷ 빅 데이터의 발달 → 데이터의 기하급수적 공급·수요 가능성↑
▷ AI 기술을 핵심동인으로 상품·서비스의 생산·유통·소비과정에서 모두 연결되고 지능화
▷ 데이터의 수집·분석·활용 능력의 중요성↑
▷ 산업간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초융합, 초연결 → 새로운 형태의 라이프 스타일 탄생
▷ 일자리 변화
2. 4차 산업 기술의 중요성 증가
1) 국외적 측면
▷ AI기술 개발부문 해외 기업의 유입 및 경쟁력↑
▷ Tesla의 꾸준하고 폭발적인 기술 성장
▷ 코로나 19사태로 인한 비대면 관련 기술의 성장 요구
▶ 우리나라 또한 대외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4차 산업 기술 경쟁우위의 중요성 대두
2) 국내적 측면
▷ 국내 2030세대의 편리미엄 마케팅 활성화 (영상 자료)
▷ 2017년, 4차 산업 기술 개발의 제고를 위한 정부의 지원
▷ YouTube, Google 등 다양한 사이트로 해외 정보 수집의 기회·가능성의 증대
▶ 국민적 차원 4차 산업 관심 증대로 인한 기술 발전의 요구
참고 자료
최상희, 이재윤 「학술용어로서 산업혁명과 4차 산업혁명의 사용 양상과 관련 키워드분석」, 2019. 11
성혜정 「제 4차 산업혁명」, 2016. 10
조근식 「VR/AR기술의 산업화 관점에서의 제 4차 산업혁명」, 2017. 11
송승근 「시뮬레이터 기반 VR 콘텐츠 산업의 규제 혁신 방안」, 2017. 11
김정중,고두열,박진성 「VR,AR,MR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융합」, 2018. 08
장영찬,임종석,김재현 「가상증강현실(VR/AR) 산업 동향」, 2018. 12
한국전력공사 「전력사업에서 VR/AR 기술동향 및 공통 플랫폼 구성방안 연구」, 2016.
최중빈 「'포켓몬GO 신드롬'으로 본 국내 VR/AR 지원정책 고찰」, 2016.
김익재 「AR/VR 기반한 콘텐츠로 탄생하다 : 지자체의 AR/VR의 다양한 활용 사례소개」, 2019.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