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의공학이야기_가상현실을 활용한 의료융합
- 최초 등록일
- 2022.07.07
- 최종 저작일
- 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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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2) AR, VR 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
3) 의료분야에서 가상현실 활용과 미래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2. 본론
1)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1) 개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특정한 상황이나 환경을 컴퓨터로 구현해서 사용자가 실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처럼 보여주는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사용자가 실제로 보이는 현실 세계에 3차원의 가상 배경이나 이미지를 중첩해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을 의미한다. 가상현실(VR)은 헤드셋과 같은 기기(HMD, Head Mounted Display)를 착용하여 주변의 시야와 환경을 차단하고 실제가 아닌 환경에 현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해 몰입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낸다. 증강현실(AR)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카메라와 같은 장치를 통해 현실과 화면을 겹쳐서 볼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공한다. 과거에 포켓몬 고 스마트폰 게임이 있었는데 이것이 대표적인 증강현실의 예이다. 가상현실이 HMD 기기를 꼭 필수로 한다면 증강현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기술을 구현하거나 구글 글래스처럼 AR을 접목하는 안경을 별도로 착용하면 되도록 해서 가상현실보다는 좀 더 기술 진입장벽이 낮아 좀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에는 디바이스가 필요 없는 증강현실의 장점과 몰입감을 좀 더 높여 제공하는 가상현실의 장점을 합쳐 혼합현실(MR, Mixed Reality)가 등장하기도 했다. 혼합현실은 현실과 가상을 결합한 것인데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장소와 기기에 제한 없이 가상증강현실이 발전하고 많이 보급될 것으로 보인다.
(2) 유형 분류 및 시장규모 등 현황
전 세계 가상현실 시장은 ‘18년 약 79억 달러에서 연평균 33.7%로 증가해 ’24년에는 약 446억 8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 세계 가상현실 시장은 기술에 따라 반몰입형, 완전몰입형, 비몰입형으로 구분되고 구성은 VR 하드웨어, VR 앱, VR 콘텐츠로 분류되는데 VR 앱이 약 46%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하드웨어가 44.2%, 콘텐츠가 9.9%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 자료
가상현실(VR) 시장, 2020. 2.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가상증강현실 산업의 발전방향과 시사점, KIET 산업경제, 2019. 2. 이자연
혁신의료기기 연구개발 정보지, 2021. 9.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가상현실(VR) 콘텐츠에 의한 의료서비스 혁신, 2018. 2. 26.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가상현실(VR)의 의료분야 적용 동향, 2019.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황수
보건산업의 가상현실 기술동향, 2019. 2. 27.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류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