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황석영의 손님을 읽고

*진*
최초 등록일
2003.06.02
최종 저작일
2003.06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무료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황석영의 손님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가 황석영의 글을 처음 읽은 것이 <삼포 가는 길>이었다. 산업화에 의해 해체되고 있던 고향의 의미를 되짚어보게 만들었던 이 작품은 70년대의 우리 현실을 객관적으로 그려냄으로써 나를 리얼리즘(realism) 문학에 심취하도록 이끌었다. 황석영의 글은 현실을 지나치게 관조(관조)하거나 확대 해석하는 경우가 없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면서 전통적인 향수(향수)를 독자의 마음 속에 새겨 넣기도 하고 때로는 정치적인 입지를 다룬, 다소 다루기 어려운 부분의 정통을 고찰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그 의미를 곱씹어보게 하는 대담성과 투철한 작가 의식을 가지고 있다.
황석영이 작가의 길을 걸어 온 경로는 험난하고도 고달픈 자의식과의 싸움이었다. 어쩌면 다른 문인들은 절필(절필)을 하거나 문학이 아닌 다른 길로 방향을 틀었을 그 힘든 상황을 묵묵히 참아내며 또 다시 놀라운 창작력을 발휘하는 것을 보면, 그야말로 진정한 작가라는 생각이 든다. 북에 다녀온 작가로서 이런 소설을 내놓는 건 당연한 일일지 몰라도 작가 개인으로선 사실 상당한 부담이 아닐 수 없었을 것이다.
<손님>은 한국일보에 연재되었던 작품이다. 나는 한국일보를 구독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일보에 이 작품이 연재되었다는 것도 얼마 전에서야 알았다. <손님>을 읽어 본 나로서는 한 가지 의구심이 들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5)

5개 리뷰 평점
  • A+최고예요
    1
  • A좋아요
    3
  • B괜찮아요
    1
  • C아쉬워요
    0
  • D별로예요
    0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감상문] 황석영의 손님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