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교육론] 윤리학과 도덕교육
- 최초 등록일
- 2003.01.14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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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6장 도덕성 발달과 도덕교육
7장 도덕성 발달의 성차와 도덕교육
8장 리코나의 통합적 도덕교육론
12장 사회윤리학과 사회윤리 교육론
본문내용
6장 도덕성 발달과 도덕교육
"우리는 어떻게 해서 도덕적 인간이 되는가?"라는 문제는 가장 오래된 철학적·심리학적 질문 가운데 하나이다. 일례로 도덕성 발달은 유전적 요인의 결과인가?, 아니면 환경의 영향으로 말미암은 것인가? 혹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들 사이의 상호작용의 산물인가? 우리는 도덕성의 개념을 어떻게 규정하고 이해하는가에 따라서 도덕교육의 방향이 전적으로 달라지게 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1. 소크라테스 : 도덕적 덕은 이성이 열정을 통제하거나 압도하는 상황 속에서 실행되어질 수 있다. 반면에 악 또는 도덕적 취약성은 이성의 목소리에 열정, 감정 또는 욕구가 귀를 기울이는 데 실패한 데서 비롯되는 것이다.
2. 플라톤 : 소크라테스와는 달리 플라톤은 지혜, 올바른 이성, 현명한 판단이 항상 쾌락이나 위험의 공포에 대한 인간의 갖가지 유혹들에 맞설 수 있는 효율적인 방어벽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젊은이들을 도덕적인 모범과 교훈들을 담고 있는 제한된 문학과 드라마에 접하게 해야 할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선한 생활은 이성에 의하여 인도되는 매우 질서 있는 생활이며, 단지 철학적인 지혜를 부여받은 소수만이 궁극적인 선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참고 자료
박병기, 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