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유식사상
- 최초 등록일
- 2013.08.23
- 최종 저작일
- 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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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業感緣起說(업감연기설)
2) 阿賴耶緣起說(아뢰야연기설)(唯識緣起說(유식연기설))
본문내용
1)業感緣起說(업감연기설)
緣起(연기)의 原動力(원동력)을 一切有情(일체유정)(인간)의 각자가 지은 業力(업력)이 근본원인이라고 봄. 惑(혹)?業(업)?苦(고)의 三道(삼도)가 展轉(전전)하여 이 과정이 쉬지 않고 되풀이되는 것이 生死輪廻(생사윤회)의 실상이다(三界六度(삼계육도)의 輪廻(윤회)). 緣起(연기)의 主體(주체): 我(아)의 실체는 色(색)?受(수)?想(상)?行(행)?識(식)이라는 五蘊(오온)의 집합체에 불과한 것이다.
五蘊(오온)이 아직 離散(이산)되지 않은 假我(가아)로서의 我(아)가 있을 때에는 無明(무명)?貪愛(탐애) 등의 여러 煩惱(번뇌)가 원인이 되어 業(업)을 지으며 그 業(업)이 果報(과보)를 낳음으로써 그 다음의 五蘊(오온)이 또 集合(집합)하게 된다.
즉 五蘊(오온)이 材料因(재료인)이 되고 業(업)이 動力因(동력인)이 되며, 煩惱(번뇌)가 동력의 원인이 되어서 고정된 我體(아체)가 없이도 業(업)과 業報(업보)가 상속된다. 이리하여 일체존재는 끊임없이 緣起輪廻(연기윤회)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