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국어의음운변화

최초 등록일
2008.01.15
최종 저작일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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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국어 음운 변동에 대한 파일입니다.

목차

1. 음운의 동화(assimilation)-
1.1. 모음조화(모음조화/vowel harmony)
1.2. 모음동화(모음동화/vowel assimilation
1.2.1. umlaut/ ㅣ모음 역행동화-
1.2.2. ‘l’모음 순행동화
1.3. 모음의 축약(축약/contractyion)
1.4. 원순모음화(원순모음화)
1.5. 전설모음화(전설모음화)
1.6. 단모음화(단모음화)
1.7. 자음동화(자음동화)
1.7.1.비음화
1.7.2. 유음화

본문내용

1. 音韻의 同化(assimilation)
음운의 동화란 한 쪽 음운이 다른 쪽 음운의 성질을 닮는 현상이며, 두 개의 음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아서 같아지거나 비슷해지는 현상을 일컫는다. 음운의 동화에는 크게 자음의 동화와 모음의 동화가 있다. 자음의 동화에서 조음위치에 따라 구개음화․ 경구개음화․ 양순음화가 있고, 조음방법에 따라 비음화․ 유음화 가 있다. 모음의 동화에서는 ‘l’모음(순행/역행) 동화․ 전설모음화․ 원순모음화․ 모음조화 등이 있다.
1.1. 모음조화(母音調和/vowel harmony)
(1) 정의: 양성 모음은 양성 모음끼리, 음성 모음은 음성 모음끼리 어울리는 현상
[앞 음절의 모음과 뒷 음절의 모음이 동계(同系)모음끼리 나타나는 현상]
(2) 조건
〔중세〕
① 체언이나 용언 어간 내부 {ex. 나모(木), 다다(異), 구무(穴), 흐르다}
② 체언과 조사 결합, 용언 활용 {ex. 소(손은), 자(잡은), 머근(먹은)}
〔현대〕
① 어간과 어미의 결합
-깎아, 깎아서, 깎아도, 깎아라, 깎았다
- 먹어, 먹어서, 먹어도, 먹어라, 먹었다
- 파랗다- 퍼렇다, 잡았다- 접었다, 막아- 먹어 등
② 의성어나 의태어가 형성될 때
- 사각사각- 서걱서걱, 소곤소곤- 수군수군, 종알종알- 중얼중얼 등
(3) 특성
① 조선 적기 국어에서는 대체로 엄격하게 지켜졌다.
② 임진왜란 이후에 ‘ㆍ’의 음가가 동요되면서부터는 현저하게 파괴되었고 현재도 그 파괴가 일어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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