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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음운론] 국어의 음운과정

*소*
최초 등록일
2008.10.10
최종 저작일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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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의 음운과정에 대하여 세밀하게 모두 다룬 자료입니다. 에이쁠 받았던 과목입니다.

목차

1. 음운과정

2. 특정 형태소와 관련한 음운과정
2.1 어간말 `ㄷ, ㅂ, ㅅ`불규칙활용
2.2 `르`, `우`, `ㅎ` 불규칙활용
2.3 어미만 바뀌는 불규칙활용
2.4 화석형
2.5 음감변화와 상징어

3. 음정결합과 관련한 음운과정
3.1 비음화(자동적, 필수적)
3.2 위치동화
3.3 유음화
3.4 구개음화
3.5 움라우트(수의적)
3.6 반모음화
3.7 `ㄹ` 탈락
3.8 `ㅎ` 탈락
3.9 `으`탈락
3.10 모음조화
3.11 모음탈락과 준말
3.12 `ㄴ`첨가
3.13 경음화
3.14 반모음 첨가
3.15 단모음화
3.16 장모음화
3.17 음운이동

4. 음절구조와 관련한 음운과정
4.1 연음법칙
4.2 두음법칙
4.3 중화
4.4 자음군 단순화
4.5 동기관음 탈락
4.6 반모음 탈락
4.7 어두 `ㄴ`탈락
4.8 원순모음화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음운과정

먼저 음운 과정은 형태소의 음운론적 표시인 기저표시가 음운론적 차원에서 교체되거나 위치가 바뀌어 음소표시를 도출하는 과정이다. 음운 자질의 입장에서 자질의 일부를 바꾸는 대치와 자질 묶음 전체를 바꾸는 삽입, 탈락, 축약, 이동 등으로 구분된다.

대치에는 크게 동화와 이화가 있다. 동화는 한 소리가 인접해 있는 다른 소리의 영향으로 그것과 비슷해지거나 같아지는 음운과정을 통틀어 말한다. 동화는 분절음과 분절음 사이의 음성적 거리를 줄이려는 경제적 원리에 기초하는 현상이어서 언어에서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현상이다. 반면에, 강화를 위한 음운과정은 주로 이화작용으로 설명된다. 이화는 어느 한 소리가 인접한 다른 소리와 다르게 변하는 과정을 말하는데, 동화와는 달리 노력을 더 많이 들여 표현효과를 극대화하려는 것이므로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다.
동화에는 위치에 따라 직접동화와 간접동화, 동화 정도에 따라 완전동화와 부분동화, 동화방향에 따라 순행동화, 역행동화 상호동화 등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러한 동화의 규칙 형태는 다음과 같다.

[+F] -> [+G] / [+H] ---

이는 자질[+F]가 자질 [+H] 다음에서 자질 [+G]로 바뀐다는 사실이다. 이를 자세히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H][+F]->[+H][+F]
[-G] [+G]

이는 피동화음에 자질[+F,-G]이, 동화음에 자질 [+F,+G]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이제 이화 현상의 예를 들어보자. 15세기 국어 `아ㅿㆍ(아래아), 여ㅿ-`는 `ㅿ`이 소멸됨에 따라 `아ㅇㆍ, 여으`로 변하는데, `아`와 `ㅇㆍ`, `어`와 `으`는 매우 가까운 소리로서 이것을 구별해서 똑똑하게 발음하기는 매우 힘이든다. 이런 경우 `ㅇㆍ,으`가 `아, 어`에 완전히 닮아서 없어지게 된다. 그러나 그렇게 되면, 이 말들은 어형을 유지하기 어렵게 된다.그러므로이 어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동화를 막지 않으면 안된다. 앞으로 있을 동화를 막기 위해서 이화 현상이 일어난다. `ㅇㆍ`와 `으`는, `아, 어`와 되도록 먼, 고모음이며 원순 모음인 `우`로 변한다.(국어지식탐구, 1999, 김광해 외, 박이정, p.381-382)

참고 자료

한국어 음운 개설, 1991, 황희영, 반도출판사
국어의 음운표시와 음운과정, 2000, 김경아, 태학사
국어지식탐구, 1999, 김광해 외, 박이정
표준국어문법론, 1985, 남기심, 고영근, 탑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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