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애니메이션과 한국애니메이션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8.01.15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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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애니메이션과 한국애니메이션의 예를 들고 서로 비교해보며 앞으로 한국애니메이션이 나아갈 길을 제시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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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중문화로써의 애니메이션
2. 날아라 슈퍼보드와 드래곤 볼
3. 결 론
본문내용
1. 대중문화로써의 애니메이션
문화란 과거의 역사가 담겨져 있고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을 알 수 있는 척도라고 할 수 있겠다. 그 중에서도 대중문화는 그 무엇보다도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각과 생활을 반영하고 변화무쌍한 것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대중문화에는 음악, 영화, 패션, 스포츠, 예술 등 다양한 문화들이 있겠다. 이러한 각각의 예술들은 그 나름의 방식을 통해 그 시대의 문화를 대변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대중문화는 문화를 창출하고 향유하는 지역과 사람들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애니메이션 또한 대중문화의 일종으로 그것을 창출하고 향유하는 사람들에 따라 그 성격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일본애니메이션과 한국애니메이션을 비교해 보고 분석해 봄으로써 그 차이점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한국과 일본의 문화적인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2. 날아라 슈퍼보드와 드래곤 볼
본 보고서에서는 날아라 슈퍼보드와 드래곤볼를 비교해 봄으로써 한국과 일본 애니메이션의 차이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문화적인 차이 점 또한 알아보려고 한다, 이 두 애니메이션은 중국 명대의 장편소설인 <서유기>를 모티브로 하여 제작된 시리즈물들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