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만화, 애니메이션 산업
(2) 문학 산업
(3) 미술 산업
(4) 음악 산업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일본은 동아시아에 위치한 섬나라로, 훗카이도, 혼슈, 시코쿠, 규슈 4개의 큰 섬과 6,800여 개의 작은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본은 서쪽으로 동해, 황해, 북한 해엽, 동해를 사이에 두고 중국, 북한, 한국 등과 마주 보고 있다. 일본의 주요 민족은 야마토족이며, 일본어를 사용하고, 인구는 약 1억 2,600만 명이다. 도쿄를 수도로 하고 있으며, 도쿄를 포함하여 유명한 도시에는 오사카와 나고야가 있다.
일본의 문화는 많은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애니메이션과 게임과 같은 신흥 문화 산업은 일본에 막대한 수익을 가져다주었다. 일본은 세계 최대의 애니메이션 제작 및 수출국이며, 전자 게임 산업은 일본에 끊임없는 수익을 가져오고 있다.
일본의 예술 산업은 각 분야에서 일본만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일본은 다양한 분야에서 일본만의 예술을 위해 발전하고 있다. 일본은 만화와 애니메이션, 게임, 문학, 미술, 음악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예술 산업을 펼쳐나가고 있다. 아래 본문에서는 일본의 예술 산업에 대해 현재 일본 예술 산업의 대표적인 산업군이자 일본 경제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만화와 애니메이션 산업, 게임 산업에 대하여 그 특징과 대표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만화와 애니메이션 산업
일본의 만화는 1945년 이후 큰 성장을 맞이하게 되었다. 1950년대 후반부터는 소녀만화가 하나의 장르로서 확립되었고, 1957년에는 대본만화로부터 극화가 생겨났으며, 이후 1959년 주간지가 등장하며 만화는 세계적인 유행을 끌게 되었다. 일본에서 발생된 최조의 만화 잡지는 <재팬 펀치>이며, 이는 서양어로 편찬된 잡지이다. 이 잡지의 편찬 이후 일본인에 의한 최초의 만화 잡지 <닛펀치>가 나타났으며, 이후 신문에서도 앞다투어 만화를 게재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만화, 일본의 사회와 문화, 김순전, 제이앤씨, 2011
일본의 애니메이션, 세계 애니메이션 백과, 신홍주, 한울엠플러스
영상산업, 일본의 사회와 문화, 김순전, 제이앤씨,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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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경쟁력 분석-제작위원회 방식과 미디어믹스를 중심으로-」, 성미나,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 문화콘텐츠학회, 2011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이 오타쿠 문화에 미친 영향 연구」, 이승재, 국립한국복지대학교, 한국애니메이션학회, 2016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OTT 플랫폼으로의 구조 전환 중, 안재현, 코트라해외시장뉴스, 2021
『2014년도 일본 게임산업 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2015년도 일본 게임산업 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집콕에 따른 일본 가정용 게임 시장의 변화는, 김대수, 코트라해외시장뉴스,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