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춘향가,심청가,흥보가
- 최초 등록일
- 2007.05.24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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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의 정의와 특성을 서술하고
판소리 5마당 중 가장 사랑받는 춘향가와 심청가, 흥보가를 해석한 레포트입니다.
인터넷 상의 자료가 아니라 책들에서만 자료를 뽑았습니다.
판소리 주제의 이중성이 주된 내용이고,
기타 설명적인 것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보충하시면 될 듯 합니다.
목차
1.판소리의 뜻
2.춘향가
3.심청가
4.흥보가
본문내용
4. 흥보가
...........(중략)...........
<흥보가>의 주제는 표면적으로는 형제 간의 우애로 볼 수 있다. 그리하여 흥보와 놀보 형제의 삶을 통한 웃음의 문학으로 빈곤과 슬픔까지도 모두 해학으로 승화하는 서민 정신의 승리를 대변하는 작품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면적으로는 실제 생활에서는 하층민으로 전락했으면서도 신분이나 유교적 도덕률에 얽매이는 몰락한 양반(흥보, 빈민층)과 조선 후기에 출현한 서민 부자(놀보, 신층사대부, 지주층)의 빈부 간의 편차에서 생기는 갈등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흥보가>는 가난하면서도 착하게 살려고 하는 인물과 부유하면서도 탐욕스럽게 사는 인물의 대비를 통해 조선 후기의 사회와 경제를 사실적으로 그린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이 노래의 사실성은 비록 사설의 많은 부분들이 과장법으로 점철되어 있지만 그러한 표현들이 우리에게 와 닿는 진실성에서 비롯된다고 보인다.
여기서 말하는 사실성이란 이른바 서구의 리얼리즘의 사실성이라기보다는 문학에 있어서의 진실성의 개념에 가까운 것이다. 이러한 이중적인 주제는 판소리의 개방성 혹은 적층성 때문이다. 즉 <흥보가>가 처음 불러질 때에의 주제는 형제간의 우애나 권선징악적인 것을 강조했을 것으로 보이며, 도덕성이 와해되어가는 조선 후기에 접어들면서 점차 사회나 계층 간의 갈등 양상을 포괄하는 방향으로 변화해 갔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러한 주제는 도덕률을 고수하는 흥보가 결국 승리함으로써 아직도 권선징악이라는 고대 소설의 상투적 주제를 탈피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사회 경제적 측면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우리시대의 한국문학, 계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