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공학]e-learning과 유비쿼터스

*혜*
최초 등록일
2006.06.15
최종 저작일
2006.06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e-learning과 유비쿼터스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e-Learning
1. e-Learning의 개념
2. e-Learning의 교육적 활용
3. e-Learning의 활용
Ⅲ. 유비쿼터스 (Ubiquitous)
1. 유비쿼터스란 무엇인가
2. 교육에 적용된 유비쿼터스 서비스
3. 실례를 통해 살펴보는 유비쿼터스 캠퍼스의 이점
4. u-network와 u-leaning
Ⅳ. 결론

본문내용

e-learning은 좁은 의미로 흔히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더 확장되어, 교육용 CD-ROM이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교육으로서 웹기반 (Web-Based)교육, 상호작용적인 교육과 협업을 강조하고 있는 디지털 협력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e-Learning은 디지털화된 정보를 매개로 학습주체의 적극적인 정보수집, 취사선택, 편집 가공 및 평가 판단의 과정을 통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으로 전환하고, 이를 다른 학습자와 함께 공유하는 학습활동을 지칭하는데 e-Learning을 통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창출하는 기회와 여건, 학습무대와 학습경험을 제공해주고 있느냐의 여부와 이러한 조건 속에서 학습자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느냐의 여부는 e-Learning의 본질적 속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작용한다.
여기서 `e`의 의미는 본래의 "electronic"의 의미도 있지만 experience, extension, expansion 등의 의미로 이해해야 하며 미래의 학습은 정보가 아닌 "경험의 전달", "학습 선택권의 확장", "학습기회의 확대"로 해석해야 한다고 유영만은 주장하고 있다.
e-Learning외에 ICT를 활용한 교육은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 가상교육(Cyber Education), 온라인교육(On-line Education), 웹기반교육(Web-Based Ed) 등이 있으며 약간씩 의미를 달리하여 WBI(Web-Based Instruction), IBI(Internet-Based Instruction) 등도 있다. 텍스트 중심의 기존 교육으로는 정보량과 신속성 등의 한계로 지식정보사회의 기반인 지식을 적시에 수용하기에는 역부족이다. e-Learning은 시․공간의 제약을 탈피한 열린 학습을 제공하여 교육의 장을 확대할 수 있으며, 또한 연령과 학력을 초월한 평생교육을 할 수 있어 교육의 기회를 넓힐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나아가 학습자가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내용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즉, 기존의 ‘teaching` 중심의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learning`에 초점을 두고 있다. 주도권이 학습자에게 있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사이버공간에서 이루어진다는 특징과 학습(learning)이 접목됨으로써 얻어질 수 있는 특성은 다음 세 가지로 압축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임철일(2003.12). 원격교육과 사이버교육 활용의 이해. 교육과학사
박숙희,염명숙.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권성호.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박성의,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Jacky Lumby(2002.08), 평생교육을 위한 원격교육, 지구문화사

자료후기(2)

*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공학]e-learning과 유비쿼터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