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1910년대의 희곡, 비평사
- 최초 등록일
- 2005.01.05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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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910년대 희곡사>
Ⅰ. 1910년대 희곡의 양상
Ⅱ. 작가와 작품
1. 조일재
2. 윤백남
3. 이광수
Ⅲ. 1910년대 희곡의 성과와 한계
* 3.1운동이 희곡에 미친 영향
<1910년대의 비평사>
Ⅰ. 근대적 비평의 시작
Ⅱ. 1910년대의 비평 - 작가와 작품
1. 이광수 - 선구적 비평
2. 김억, 백대진, 황석우 - 상징주의의 소개와 자유시의 개념형성
3. 김동인 - 형식주의 비평
4. 염상섭 - 현실과 개성의 조화
5. 그 밖의 비평가들
본문내용
Ⅰ. 근대적 비평의 시작
한국문학사에서 1910년대는 비평사에서 본다면 근대적 비평이 시작되는 초창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일본유학을 경험한 이광수 ․ 김동인 ․ 염상섭 ․ 김억 ․ 황석우 ․ 백대진 ․ 현철 ․ 김유방 등의 비평가들이 나와 근대적 문학관을 형성하고, 비평의 기초이론을 수립하고, 실제비평의 초보적 형태를 보여주기 시작한다. 또한 외국의 상징주의 시론이 소개되고, 자유시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어가며, 소설과 희곡에 대한 기초이론의 모색이 있었던 시기가 바로 1910년대라고 할 수 있다. 비평, 시, 소설, 희곡에 대한 기초 이론의 수립이 이 시기에 이루어졌기에 1920년대의 활발하고 다양한 형태의 비평적 활동이 전개 될 수 있었다고 본다.
1. 이광수 - 선구적 비평
① 특징 : 근대 비평의 시발자. 문학 비평에 대한 인식조차 희박하던 당시에 문학 비평에
대한 선구적인 인식을 보였다. 종래의 문학이 권선징악적 교훈만을 추구하던 것에 서 탈피, 인간의 사상과 생활을 자유롭고 여실하게 묘사해야 할 것을 주장했다. 문학의 사회적 효용을 주장하면서 기존의 정통질서와 문화를 부정하고 파괴하는 입장을 취하면서 선진 서구의 문화를 도입하여 근대화를 이루자는 입장을 보였다.
② 작품 : 「국문과 한문의 과도시대」(1908), 「문학의 가치」(1910)
「문학이란 何오」(1916)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