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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춘수 꽃, 꽃을 위한 서시를 통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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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7.23
최종 저작일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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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춘수 꽃, 꽃을 위한 서시를 통한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 김춘수의 생애 및 1950년대의 모더니즘 문학관

2. 본론
- <꽃> 원문과 <꽃>에 대한 분석
- <꽃을 위한 서시>원문과 <꽃을 위한 서시>에 대한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1
김춘수는 1922년 11월 25일 경남 통영에서 출생하였다. 어느 다른 아이들처럼 학교에 다니던 와중 1939년 일본 동경으로 건너가 동경 니혼대학 예술학원 창작과에 입학하였다. 하지만 일본 천황과 총독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퇴학 당하고 서울로 송치되었다. 그 후 통영중학교에서 교사로 부임하고 1948년 그의 첫 시집인 《구름과 장미》를 간행하였다. 첫 시집을 간행하면서부터 그의 작품세계는 한마디로 사물의 존재를 집요하게 탐구하였다. 시에서의 언어의 특성을 다른 어떤 시인보다 날카롭게 인지하였으며 그 존재론적인 세계를 자신만의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그 후 1952년 〈꽃〉, 1957년 〈꽃을 위한 서시〉를 발표하였다. 또한 1959년에는 《꽃의 소묘》라는 시집을 발행하며 이 전에 발표 했던 〈꽃〉, 〈꽃을 위한 서시〉와 함께 〈꽃의 소묘〉를 새롭게 발표했다.
당시 1950년대의 문학관은 모더니즘으로 대표된다. 당시의 사회가 해방과 6.25전쟁 등에 의한 혼돈과 불안의 상황이었던 만큼 모더니스트들은 이전의 것을 부정하고 새로운 질서의 형성을 위해 모더니티를 욕망하였으며 그것은 전 근대적인 한국과 대비되는 근대적 서구문화의 수용을 통해 이루고자 하였다. 전근대와 대비되는 위치에서 문학의 현대성과 파괴된 문학적 정체성을 획득하고자 하는 노력은 서구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주체적인 인식을 요구하였으며, 1950년대 모더니즘 문학론은 끊임없이 타자에 대한 인식과 주체적 인식을 요구하였으며, 1950년대 모더니즘 문학론은 끊임없이 타자에 대한 인식과 주체화 과정 자체에 질문을 던지는 사유의 공간이었던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현실에 대한 인식을 요구하였던 1950년대 모더니즘 문학론은 문학의 현대성과 민족, 그리고 주체성 등이 중층적으로 이루어진 양상으로 그려지고 있었다.

2
김춘수는 실존주의적 모더니즘이 강해진 1950년대의 상황과 자신이 일본에 가서 읽었던 릴케의 시에서 느끼고 배운 실존주의를 결합해 다른 시인들보다 두드러지게 실존적인 시를 썼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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