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중간고사

*예*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11.04
최종 저작일
2015.10
3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없음

본문내용

theme 13스토리텔링의 구체화 요소

1.삶의 다양한 부면을 드러낼 수 있는 스토리 개발
-원형 스토리 개발 필수(반지의 제왕, 나니아 연대기, 각종 판타지물)
-스토리의 변형이 용이한 스토리 개발
-매체와의 생산적 결합 전략 필수

2.담화방식의 다양화와 전략화
-향유자의 접근성을 고려한 매체, 장르, 담화 특화 전략
-스토리와 텔링의 유기적 결합 필수

3.장르별 변별적 스토리텔링 전략
-장르별 스토리텔링의 변별적 특성 파악
-장르 간 전환의 효율성 극대화

4.매체와 생산적 결합 방안
-매체별 구현 비용과 기대 수익 등을 고려한 스토리텔링 전략 필요

5.향유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전략
-향유를 활성화할 수 있는 미시콘텐츠의 전략적 삽입
-향유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전략 요구

theme 14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왜 중요한가?

가장 중요한 건 향유자

1.향유자 중심
스토리텔링-향유자와 직접 연결해주는 회로

2.스토리텔링을 통해 정체성 확보

3.확장, 부가가치 극대화 one source multi use
ex) ‘궁’의 드라마화
원천콘텐츠->거점콘텐츠의 변환의 중심 : 스토리텔링

<중략>

theme 1 향유

향유 : 능동적인 자세로 텍스트에 어떤 형식으로 개입(ex)라디오에 사연보내기, 설치미술에 참여, 드라마보고 감상쓰기) 즐길만한 것에 대해 반응하게 함, 텍스트를 구체화해서 확장,
향유란 텍스트를 능동적으로 즐기는 것이다.

향유가 왜 중요하나
향유자의 향유 참여율->향유자의 콘텐츠에 대한 지지도

향유자의 역할
1.텍스트에 참여-텍스트 확장
2.문화콘텐츠 자체를 하나의 유희과정으로 바꾸는 결정적 역할
3.향유자가 즐거움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쌍방향성을 적극 활용
4.생산자=향유자, 향유 자체는 소비가 아니라 적극적인 또 다른 생산 과정

향유의 전제
1.의미는 내가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의미는 해석이 아니라 생산과정이다(의미화 과정)
2.텍스트는 완결된 게 아니다 자유로운 체험의 장
3.텍스트는 체험화 과정을 통해 의미를 지속적으로 확장
의미를 넓혀가는 과정에서 향유는 더욱 활성화됨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예*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릴레이이벤트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중간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