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 산업론 중간고사 리포트(애니메이션, 게임 등 비즈니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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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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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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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헐리우드 영화시장에서 애니메이션상품이 차별화된 수익모델로 지속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는 사례를 영화사별로 제시하고, 그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시오.

헐리우드 영화시장에서 애니메이션 상품은 차별화된 수익모델이다. 때문에 헐리우드의 7대 메이져 영화사들(MGM, 유니버셜, 파라마운트, 콜롬비아 트라이스타, 20세기 폭스, 워너브라더스, 월트 디즈니)은 자신들의 영화 포트폴리오에 항상 애니메이션을 넣는다. 게다가 일부 영화사는 매년 1~2편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그들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있다.
아래 표를 보면 가장 활발하게 애니메이션에 투자하는 기업은 드림웍스와 디즈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헐리우드 영화사들은 타켓 층이 분명하고 부가판권시장, 특히 캐릭터 상품화 시장이 거대한 애니메이션에 꾸준히 투자 및 제작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특히 3D 기술의 발전과 함께 헐리우드 메이져 영화사들은 영화시장 내 전제된 실사영화의 시장한계성을 애니메이션이 대체하여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그럼 고투자 산업인 동시에 위험성이 높은(high-risk) 애니메이션이 메이져 영화사의 지속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는 이유를 보다 자세히 알아보자.
먼저 애니메이션은 실사영화에 비해 캐릭터의 ‘탈국적화’가 자유롭다. 이는 애니메이션이 상품으로서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다는 뜻이기도 하다. 문화 할인율이 낮은 영상상품(예, <니모를 찾아서>, <슈렉>, <아이스 에이지>)으로 애니메이션만한 것이 없다. 또한 애니메이션은 재활용, 재가공, 리메이크에 유리한 상품이다. 생명력의 반복적 재생산은 고정된 수요층을 넓히는 효과적인 수단이 되기도 한다. 비록 최초 제작 시에는 거대 자본이 요구되지만, 시리즈 제작 시에는 캐릭터 개발비, 배우 개런티 등 제작비를 절감할 수 있는 요소가 많다는 것 역시 애니메이션이 가진 매우 중요한 장점이다. 예를 들어 실사영화의 경우, <다이 하드>, <배트맨> 등과 같은 흥행작의 속편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천정부지로 치솟은 주연배우의 출연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참고 자료

애니메이션 경제학>, 2004, 한창완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포스트 할리우드>, 2007, 송낙음,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9 대한민국 게임백서 상, 하>, 2009,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플랫폼 통합에 따른 디지털콘텐츠 제작기술 경향연구>, 한창완,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14호, 2008
뉴미디어 플랫폼 확산이 콘텐츠 창작 및 유통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서병문, 박우람,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2009
디지털콘텐츠의 성장모형연구 : 혁신기반산업(디지털애니메이션)의 모방을 통한 진화 모델을 중심으로>, 한창완, 장용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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