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기말고사
- 최초 등록일
- 2017.11.04
- 최종 저작일
- 2015.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만화의 특성
1.글과 그림의 이코노텍스트
1)글과 그림이 불가분의 관계에 놓인 하나의 단위로서, 그 내부에서는 글도 그림도 보조적인 기능이나 삽화적인 기능을 가지지 않으며, 보통 책의 형태를 가지는 것
2.이미지의 연속성(narrative)
1)이미지의 연속에 의한 내러티브 창출 - 기승전결의 스토리가 없더라도 묘사된 이미지가 단순한 심상이 아닌 하나의 상황이며 그러한 이미지들이 모이면 특정한 사건으로 인지된다는 의미임
2)연속성 개념은 단순히 물리적으로 경계의 연속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론적 차원의 연속임(영화필름이 아니라 만화 컷) - 하나의 사건 속에 일어나는 몇 가지 상황들이 공간 속에 동시에 배치되어 있는 것을 지칭함
3.칸과 칸에 의한 시공간의 흐름
1)칸(panel)을 구성하기 위한 틀, 그림, 말풍선, 지문을 제공함으로써 특유의 시간과 공간의 연출이 가능함
2)칸은 시공간을 결정하는 일종의 표지-저마다의 칸을 해체하려는 역동적인 생명감을 보여주기도 함(시간의 표현을 고유하고 독자적으로 가지고 있음)
기차의 장면
팍!(하나의 도상이 되어버림)
덜컹 덜컹(고유의 시간성을 공감각적으로 볼 수 있음)
습격 받는 장면에서는 배경 톤을 동일한 것으로 해서 속도와 연속성을 나타냄
칸만 가지고도 속도감이 느껴짐
만화의 구성요소
1.빛/그림자
1)빛의 사용은 감정적 효과 불러일으키며, 어둠은 두려움을, 빛은 안전을 의미함
2.구성
1)장면 구성에서 가장 우선은 독자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것
2)독자가 가장 관심을 쏟는 곳에 주요한 요소나 행위를 위치시킴으로써 초점을 제공해야하며 다만 초점은 점보다는 지역과 같은 어림으로 사용하는 것이 타당함
3.말풍선
1)말풍선은 독자의 머릿속에서 읽혀지므로 작가는 소리를 다루는 셈임
2)독자는 화면(페이지)을 보고 칸을 봄-그림의 수준이 높거나 세밀할 경우 독자는 말풍선의 말을 대충 훑어볼 수 있으니 볼드를 통하여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임
3)풍선 안의 글씨는 말의 본질과 정서를 반영함
4.칸
1)칸이 가장 기본 단위->페이지->권을 이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