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프로포절
- 최초 등록일
- 2022.08.24
- 최종 저작일
- 2022.04
- 4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목차
1) 주제 범위
2) 문제 주제
3) 견해 주제
4) 주제문
5) 연구개요 및 방향
1. 서론
2. 본론
3. 결론
6) 주제 선정과 연구개요 및 방향에 활용한 참고 문헌들
7) 참고 문헌 목록(양식은? Chicago Style, APA Style, MLA Style)
본문내용
모바일 기기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미디어 산업의 저변도 확대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콘텐츠는 TV, 라디오, 신문과 같은 매체를 통해서 향유되었다. 제작자 중심의 단방향적인 콘텐츠 제공이 미디어 산업의 주류를 이뤄왔다. 모바일 기기의 보급으로 콘텐츠 향유는 언제 어디서나 가능해졌다. 시청자들은 자신의 의견을 모바일 채널을 통해서 즉각적으로 전달하면서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었다. 콘텐츠는 하나의 채널을 통해서만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제공되고 있다. 예를 들어 tvn에서 제작되었던 신서유기 시리즈는 스핀오프 프로그램인 라끼남, 강식당로 제작되기도 했고 유투브 채널인 십오야를 통해서 출연자들의 다른 활동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참고 자료
권호창(2020).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일관성 개념과 분석 방법에 관한 시론. 문화와 융합, 42(9), pp. 349-367.
서성은(2018).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캐릭터 구축 전략 연구: 영화 <신과 함께> 시리즈를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12(51), pp. 69-91
서정호(2020). ‘트렌스미디어 스토리텔링’ 기반의 방송콘텐츠 제작 과정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70, pp. 190-201.
우일낙(2022). 뉴미디어 시대 예능프로그램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 신서유기 시리즈를 중심으로.
조희영(2020). <자이언트 펭TV> 스토리텔링 전략과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으로서의 가능성.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4(3), pp. 21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