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간호학 낙태 여성윤리 보고서

최초 등록일
2016.09.02
최종 저작일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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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공임신중절과 낙태의 개념
2) 낙태의 원인
3) 우리나라 인공임신중절 현황과 법률
4) 낙태에 대한 다양한 윤리적인 입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나라에서는 한 해 동안 150만 명의 태아가 임신 중절(낙태)에 의해 생명을 잃어가고 있다고 한다. 이것은 하루에 약 4100 명의 태아들이 임신 중절(낙태)에 의해 사라져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태아의 성장에 신기하며 시간가는 줄 모르며 강의를 듣는 지금 이 시간에도, 어디에선가는 낙태 시술에 의해 몇 백 명의 태아가 사라져가고 있다.
외국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임신 중절이 커다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어, 활발한 논의와 토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법률 개정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우리나라에서는 명확한 법률 뒤 어두운 그림자속에서 시행되는 낙태시술이 많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우리 나라의 임신 중절 현황 및 그와 연관된 여러 가지 여성윤리적 문제를 살펴봄으로써, 심각성을 인식하고 개선 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인공임신중절과 낙태의 개념
태아를 자연의 분만기 이전에 모체 외로 배출하는 행위 또는 태아를 모체 내에서 살해하는 행위를 뜻한다. 낙태와 유사한 개념으로 인공유산, 인공임신중절 등을 들 수 있으며 인공유산은 주로 의학적 용어로 많이 쓰이고 인공임신중절은 법학적 용어로 많이 쓰인다. 모자보건법에서 말하는 인공임신중절수술이란 태아가 모체 밖에서는 생명을 유지할 수 없는 시기에 태아와 그 부속물을 모체 밖으로 배출하는 수술을 말한다.
따라서 모자보건법상의 인공임신중절수술이 형법상의 낙태보다 좁은 개념이 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보통사람들이 쓰는 용례에 따라, 원하지 않는 임신의 경우 태아를 모체 밖에서는 생존할 수 없는 시기에 인위적으로 배출하거나 태아를 모체 내에서 살해하는 의미로서 낙태란 용어를 쓰기로 한다.
일반적으로 '낙태'는 '인공유산'을 의미하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외부의 간섭에 의해서 일어난 경우(abortus provocat us)와 외부로부터의 간섭 없이 자발적으로 일어난 경우(abortus spontaneus)의 두 가지로 구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1」,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2016, 수문사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front_new/index.jsp
상생과 낙태예방 http://www.sangsaeng.org/ , 환경TV 기사내용 「[충격 녹취] "임신 9개월도 중절 수술해드려요"..'낙태 아닌 살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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