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대시가론 요약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5.11.14
- 최종 저작일
- 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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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고전시가(고대시가, 상대시가)의 흐름과 그 작품들의 특징을 알아보고 그를 둘러싼 여러 문제들, 논의들을 살펴보는 자료입니다.
목차
1. 고전시가 이해의 방향
2. 구지가
3. 공무도하가
4. 황조가와 도솔가
5. 향가
6. 4구제 향가
7. 10구체 향가
8. 속요
9. 가시리
10. 동동
11. 청산별곡
12. 쌍화점
13. 속요와 여성화자
본문내용
1. 고전시가의 의미
(1) 고전시가의 의미는 가치개념과 시대개념이 합쳐질 때 파악될 수 있다.
2. 고전시가의 미적 감수성 파악
(1) 역사주의적 방법과 현재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방법 : 현재의 문학적 관습으로부터 획득한 기준을 무매개적으로 고전작품에 적용하는 오류, 우리 시대의 사회적 조건과 의식, 감성에 구속되지 말아야 한다. 그 시대적 문화적 지평과 더불어 이해해야 한다.
(2) 맥락과 상황의 이해
① 어휘의 설명, 역사적 사실과 일대일 대응은 지양.
② 소재론적 접근법이 아닌 주제론적, 세계관적 접근이어야. 사상과 과념만을 추출해 내는 것보다는 맥락과 상황을 이해해야. 이를 이해하기 위해선 작품과 관련된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 요인 및 작자에 관한 이해 필요.
<상대시가>
1. 상대시가(=상고시가, 고대가요, 고대시가)
(1) 정의 : 시가 역사상 가장 이른 시기에 나타난 일련의 작품들을 지칭. 향가 생성 이전에 나타난 노래들 총칭. 장르적 개념이 아닌 역사적 편의적 개념, 장르의 동질성이 없음. 따라서 장르적 공통점보다는 형성과정을 이해하여 역사적 의미와 시사적 의미 이해.
(2) 의의 : 한국시가의 원천과 형성과정 제시. 형성과정을 밝히는 데에 필요한 변화의 과정.
(3) 작품의 전승 양상 : 남은 자료가 적으며 공무도하가, 황조가, 구지가 세 편만 한역 전승. 도솔가는 작품 유래와 이름만 전승. 신라 부전가요는 배경설화 없이 노래 이름만 전함. 선사시대 자료는 기록 수단이 없고, 한자 전래 이후에 왕실 중심의 향유 자료만 전래됨. 산문전승과의 긴밀한 관련 속에서 논의 전개.
(4) 역사적 의미 : 구석기 시대 사냥 잘되도록 하는 주술이나 의식이 공동의 관심사. 신석기 시대 농사 시작으로 노동요, 원시신화. 청동기 시대 건국신화의 출현. 한국시가의 생성기적 국면을 구체적으로 재구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