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오 - 시론 요약 3장
- 최초 등록일
- 2009.06.19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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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준오 - 시론 요약 3장
목차
제2장. 시의 構成原理
제1절. 리듬
1. 리듬의 개념
Ⅱ. 리듬의 종류
Ⅲ. 분행과 시의 형태
1) ‘낯설게 하기’와 분행
2) 자유시와 산문시
3) 리듬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제2장. 시의 構成原理
제1절. 리듬
1. 리듬의 개념; 시인이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해 ‘소리를 모형화’ 하는 것.
-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일체를 이룸. 따라서 언어의 음악성, 의미는 홀로 고립될 수 없음.
(∴ 모든 언어의 본질상 시에서든 산문에서든 리듬을 가짐.)
- 시의 운율(Rhyme, Meter)적 언어의 사용; 언어가 가진 소리자질의 규칙적 반복. 규칙적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것이 리듬이라고 정의할 수 있음. (∴운율=리듬)
- 리듬의 특징
①통일성, 연속성, 동일성의 감각을 줌 ②말소리의 모든 자질은 물론 휴지와 의미, 분행, 분절, 구두점의 종류 및 유무와 심지어 한글과 한자의 시각적 효과와도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 ③기표의 반복성이며 이 반복성은 소리의 반복, 음절수, 음절의 지속, 성조, 강세 등을 토대로 이루어짐.
Ⅱ. 리듬의 종류
1) 운; 한시나 영시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것으로 소리의 반복.
- 압운이라고도 불리는 리듬은 각운, 두운, 자음운, 모음운 등으로 다시 세분화.
․각운: 시행 끝 강음절의 모음과 자음이 반복되는 현상.
․두운: 단어의 첫 자음의 반복.
․모음운: 강음절의 모음이 반복되는 현상.
․중간운(요운): 하나 이상의 압운어가 시행 내에 있을 때.
·압운; 음절의식이 강한 영시나 한시에서 음절을 강조하는 기교.
(우리의 현대시, 고전시가에서 압운이 실패하는 이유; 음절의식이 철저하지 못함. 우리말이 부착어이기 때문에 어절, 어휘 등의 반복이 음절의 반복보다 우세하게 사용되고 있음. 한 문장이나 문절의 끝음절의 음상이 빈약하기 때문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