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장 개화공간의 이념성 형식 및 흥미성 형식의 출현과 그 변모 과정1. 정치적 감각과 상상력의 공백 현상, 혹은 가능성
2. 문답체(토론체 ․ 왈체) 형식의 창출
3. 「혈의 누」라는 이름의 작품군 : 이념성 ․ 흥미성의 관계
4. 흥미성의 새로운 형식 : 이해조의 경우
5. 「추월색」 : 흥미성 제2 형식
6. 정치소설적 성격의 잔해
제 2장 3․1운동 전후에 등장한 새로운 범주, 예술성과 내면의 탐구
1. 새로운 이념성과 흥미성의 창출 :「무정」의 새로움
2. 방법으로서의 예술성 출현 : 김동인의 참예술론
3. 제도적 장치로서의 내면에서 자생적 내면으로
4. 『백조』가 놓인 자리 : 계급주의로의 이행 과정
제 3장 경향소설의 형성과 전개
1. 경향소설의 소설사적 위상과 형성 배경
2. 초기 경향소설의 성격 : 추상적 무시간성의 형식
3. 새로운 형식의 성립 :「고향」이 놓인 자리
4. 전향소설의 양상
5. 동반자 소설의 위상
제 4장 리얼리즘 소설의 분화와 그 양상
1.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립구도
2. 「삼대」의 의미망
3. 식민지 경제질서의 탐구 : 채만식의 문학
4. 역사소설의 시대
5. 김유정 ․ 기타
제 5장 모더니즘 소설의 형성과 그 분화
1. 모더니티와 모더니즘
2. 글쓰기의 기원 : 이상 문학
3. 논리와 생리의 미분화 : 『3 · 4문학』파의 문학
4. 고현학과 그 변주 : 박태원
5. 『단층』파와 지식인 문학 ․ 전향문학의 관계
6. 허준 ․ 최명익의 심리주의 소설
7. 모더니즘, 리얼리즘 그리고 파시즘
6장 해방공간의 문학 형식과 현실 인식의 소설적 경험 양상
1. 지식인 문학관의 계보 : 논리와 현실감각
2. 리얼리즘의 다섯 가지 형식
3. 행방공간의 문학 : 정치와 문학의 네 가지 형식
제 7장 한국전쟁의 충격과 새로운 출발의 모색
1. 한국전쟁과 문단의 재편성
2. 구세대 작가들의 세계 : 연속성과 비연속성
3. 전후세대의 새로움
4. 전후 소설의 다양성 ․ 기타
제 8장 자유 ․ 평등의 이념항과 새로운 소설 형식
1. 전후소설 극복의 두 양상
2. 4 ․ 19 체험과 그 소설적 변용 양상
3. 4 · 19 정신의 사회 ․ 역사적 확장
4. 구세대 작가들의 역량
제 9장 민중주의의 성장과 산업화시대의 소설
1. 사회구조의 변화와 농민소설
2. 노동 현실의 소설화 양상
3. 제3 세계적 시각과 획득과 반제국주의 의식의 형상화
4. 억압적인 세계와 파편화된 개인의 욕망
5. 논의가 필요한 작가들, 그리고 새로운 가능성
제 10장 분단 ․ 이산소설의 전개
1. 전쟁의 직접성과 서사적 형식의 문제
2. 소재적 차원의 극복과 분단소설의 다양성
3. 개별성의 일반화, 공적인 부(父)의 탐구
제 11장 대하역사소설의 세계
1. 역사소설과 역사적 진실성
2. 운명론적 세계관과 강렬한 개성의 세계 : 「토지」
3. 개인적 차원의 정한(情恨), 복수심, 그리고 이분법적 윤리관 : 「객주」
4. 황홀경의 사상 : 「장길산」
5. 한국 역사소설의 한계
제 12장 북한소설 개관
1. 북한소설의 출발점 : 토지개혁과 전후 복구과정의 형상화
2. 6 ․ 25문학의 이중성
본문내용
제 1장 개화공간의 이념성 형식 및 흥미성 형식의 출현과 그 변모 과정1. 정치적 감각과 상상력의 공백 현상, 혹은 가능성
과도기적 성격을 띤 신소설은 먼저 검토되어야 할 대상으로 여러 갈래들의 경쟁관계를 지배한 요인들을 찾아내어 정리하는 것이 우선적 과제이다. 개화공간의 문학적 현상과 개화사상에 관계를 중시하는 접근 태도와 구소설과의 연속성에 비중을 두는 연구 태도가 있는데 지금까지는 앞의 관점이 더 지배적이다. 이는 공간의 문학적 현상들이 개화사상에 의해 직접 규정되는 것으로 파악하는데, 그것은 개혁의 수단으로 편향되게 인식하고 친일적인 요소를 적발하는데 한계가 있어 다양한 문학적 현상 전체를 설명해내기는 어려워 유연한 태도가 요청된다.
개화사상은 국가 존망의 위기의식과 관련되어 국권유지의 강박관념이 형성되었고 사상적 조급성․과격성이 유발되었는데 이는 대한매일신보에서 간행한 『서사건국지(瑞士建國誌)』(1907)의 머리말에서 말해주며 (a) 허탕무거 음탕패설한 국문소설, (b) 허무한 한문소설, (c) 인심․풍속과 정치․사상을 포함한 정치소설을 포괄하고 있는데 (c)의 소설은 일본의 정치소설과 이어져 있다. 또한 이인직의「설중매」(1908)의 사례를 보듯이 번안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이인직은 정치소설의 존폐에서 나아갈 두 가지 길, 바로 현실정치 속으로 뛰어드는 길과 정치소설을 포기하고 새로운 형태의 소설을 만들어 내는 길에서 신소설 개념을 창조했다고 볼 수 있다. 이후 이 개념을 인도받아 이광수․김동인의 소설 등이 나타나게 되었다. 개화공간에서의 계몽주의적 문학관의 핵심은 계몽의 직접성이고 풍속 순화의 소설관의 핵심은 계몽의 간접성이라 규정할 수 있으며, 정치성을 띤 계몽주의적 소설관이 대두했다가 정치성이 약화되면서 풍속 교정의 측면이 강화되어 가는 것이 그 특성이다.
2. 문답체(토론체 ․ 왈체) 형식의 창출
개화공간의 소설 개념은 단일적일 수 없고, 대략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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