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설사] 김윤식, 요약 1~3장
- 최초 등록일
- 2007.04.13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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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거 요약하느라 엄청 힘들었습니다. 최대한 문장을 완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직접 책을 보면서 작성했습니다. 이거 하나만 받으시고 조금 말 바꾸기 하면 완벽한 과제가 될 것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을 하면 배우고, 얻는 것도 많겠지만, 시간에 쫓겨서 직접 하지 못하는 분이나 다른 곳에 시간을 투자할 분에게 이 자료는 적합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제 1 장
개화공간의 이념성 형식 및 흥미성 형식의 출현과
그 변모 과정
1. 정치적 감각과 상상력의 공백 현상, 혹은 가능성
2. 문답체(토론체 ․ 왈체)형식의 창출
3. 「혈의 누」라는 이름의 작품군 : 이념성 ․ 흥미성의 관계
4. 흥미성의 새로운 형식 : 이해조의 경우
5. 「추월색」: 흥미성의 제 2형식
6. 정치소설적 성격의 잔해
제 2장 3.1운동 전후에 등장한 새로운 범주,
예술성과 내면의 탐구
1. 새로운 이념성과 흥미성의 창출 :「무정」의 새로움
2. 방법으로서의 예술성 출현 : 김동인의 참예술론
3. 제도적 장치로서의 내면에서 자생적 내면으로
4. 『백조』가 놓인 자리 : 계급주의로의 이행과정
제3장 경향소설의 형성과 전개
1.경향소설의 소설사적 위상과 형성 배경
2. 초기 경향소설의 성격:추상적 무시간성의 형식
3. 새로운 형식의 성립: <고향>이 놓인 자리
4. 전향소설의 양상
5. 동반자 소설의 위상
본문내용
제 1장 개화공간의 이념성 형식 및 흥미성 형식의 출현과 그 변모 과정
1. 정치적 감각과 상상력의 공백 현상, 혹은 가능성
우리 근대소설을 문제삼을 때, 먼저 검토되어야 할 대상은 구소설과 근대소설 사이에 놓여 있는 과도기적 성격을 띤 신소설에 있다. 이 신소설을 무게중심에 두고 문학사를 정리하는 일이 우선적인 과제이다. 여기에는 크게 보아 두 가지 접근 태도가 있다. 개화공간의 문학적 현상이 개화사상에 관련되어 있다고 보고 둘 사이의 관계를 중시하는 것이 그 하나이고, 구소설과의 연속성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연구 태도가 다른 하나이다. 앞의 태도로는 개화공간의 다양한 문학적 현상을 설명하기는 어렵다. 이 같은 태도는 강박관념을 형성하게 되었고, 필연적으로 사상적 조급성, 과격성을 유발했다. 처음으로 정치소설이라는 표찰을 달고 나온 「서사건국지」의 머리말이 이 사실을 잘 말해주고 있다.
그러나 개화공간의 소설개념에는 정치소설만 있던 것은 아니다. 소설을 허구의 개념으로 파악한 이해조의 ⌜화의 혈⌟ 에는 소설개념의 하나를 만난다. ‘빙공착영’이라는 용어가 잘 말해주듯, 이 소설관은 소설의 허구성을 전제한 것이라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개화공간에서 정치소설과 빙공착영론을 내건 흥미 중심의 소설의 관계를 통해 신소설이란 무엇인지 가늠할 수 있다. 신소설이 무엇인지는 이인직 소설의 본질을 묻는 것이기도 하다. 이인직은 정치소설이 의회제도 존립 위해서 작동된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두 가지 길을 선택했다.
참고 자료
1판 4쇄 2005년 9월 22일
한국소설사 , 김윤식, 정호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