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_함께_배우는_시론
- 최초 등록일
- 2012.02.27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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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 임용, 시, 시론, 교수학습
목차
1. 시 - 문학을 보는 관점
2. 시의 갈래적 속성과 서정시
3. 상상력과 시
4. 시를 쓰는 이유
1. 시의 언어
2. 시의 운율
3. 시의 심상 (image)
4. 비유와 상징
5. 서정시와 시적 화자
1. 반어와 역설
2. 풍자와 패러디
3. 모호성과 객관적 상관물
4. 거리와 서술 구조
5. 시와 난해성
1. 시와 리얼리즘
2. 시와 여성성
3. 시와 문화 그리고 전통
4. 시와 자연
5. 인간의 영원한 서정시, 연가
1. 시 교육과 사고력의 신장
2. 비판적 담론으로서의 시 교육
3. 감동적인 체험으로서의 현대시 교육
1. 공감적 시 읽기와 비판적 시 읽기
2. 창의적 사고력을 위한 시 교육 방법
3. 시 교육에서의 평가
본문내용
1. 시 - 문학을 보는 관점
• 문학관
- 애브람스는 문학에 관련된 여러 요인들 중에서 작품, 작가, 독자, 세계의 네 항목을 중심으로 제시
- 모방론 - 작품과 세계와의 관련 양상에 초점을 맞춘 관점. 즉 작품은 현실 세계의 모방이라는 관점
- 근대에는 반영론으로 발전.
↳ 근대 이후의 리얼리즘으로 대표 ⇒ 작품은 세계의 충실한 반영
↳ 반영은 거울이 현실을 비추는 것과는 달리,
작가의 관점(세계관 또는 이데올로기)에 의하여 굴절된 세계의 모습을 비추는 것.
- 표현론 - 작품과 작가의 관련 양상에 초점을 맞춘 문학관.
- 작품은 작가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한 것.
↳ 즉 작품의 본질을 작가의 내면 세계가 표현된 것으로 보는 관점
- 문예사조적인 측면에서 낭만주의 문학관과 깊은 관련.
- 장르론적인 측면에서 서정시와 관련
- 표현론은 세계 특히 사회적인 측면이나 역사적인 측면과의 직접적인 관련성을 배제.
- 효용론 - 작품과 독자와의 관련 양상에 초점을 맞춘 문학관
- 문학이 어떤 측면에서든지 인류에게 공헌하는 바가 있어야 한다고 봄.
↳ 즉 문학의 기능적인 측면에 관심
- 문학은 독자에게 심미적 쾌락이나 교훈을 주거나 아니면 두 가지 기능을 동시에 지님.
- 그리스 비극이 주는 카타르시스 효과와도 관계.
- 현대 문학에서는 독자의 관점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수용미학과도 관련
↳ 수용미학은 작품과 텍스트, 미적 거리, 내포 독자, 기대지평 등의 개념을 통해, 문학에 관련된 독자의 역할을 강조
- 객관적 존재론 - 작품 자체만을 논의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문학관.
- 문학에 관련된 여러 요소들은 문학적 편견을 낳는 데 영향을 끼치므로, 문학 고유의 본질을 밝히기 위해서는 문학 자체만을 분석해야 한다는 것.
↳ 작품 이해에 작가가 개입되면 ‘의도의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작품을 읽는 독자의 취향이 개입되면 ‘감정의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