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전사
- 최초 등록일
- 2012.10.30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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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로교 정치 통전사 / 배광식
존 칼빈과 장로교 정치
존 낙스와 장로교 정치
영국 웨스트민스터 총회와 장로교 정치
미국 장로교 정치와 치리제도
한국 장로교회 독노회 설립과 교회사적 의의
한국 장로교 정치와 치리제도
결론
목차
존 칼빈과 장로교 정치
존 낙스와 장로교 정치
영국 웨스트민스터 총회와 장로교 정치
미국 장로교 정치와 치리제도
한국 장로교회 독노회 설립과 교회사적 의의
한국 장로교 정치와 치리제도
결론
본문내용
장로회주의 발생과 정치제도의 형성 과정에 대한 연구는 개혁주의 신학의 기초를 세운 존 칼빈의 신학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존 칼빈은 ‘기독교강요’에서 장로교 정치의 필요성과 성경적 기초에 입각한 직제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첫째, 칼빈은 ‘기독교강요’초판에서 선택받은 하나님의 백성의 공동체인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으로 표현한다. 그는 보편교회란 ‘선택받은 자의 전체수’라고 정의하고, 이 보편교회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로 연합되어 한 머리를 가져 함께 자라며 함께 결합된 한 몸의 지체들과 같다는 점을 논한다. 칼빈에 있어서 교회의 근거는 하나님의 예정이다. 하나님께서 영원 전부터 그의 자녀가 되도록 계획하신 자들을 선택하셨기 때문에 우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거하기만 하면 하나님의 택함을 받으며 교회에 속하는 자가 된다는 명확하고도 충분한 증거를 갖게 되는 것이다. 칼빈은 교회론의 근거를 철저히 하나님의 선택에 둔다. 하나님의 예정하심에 따라 세워진 기관이 바로 교회이다. 칼빈이 그리스도의 몸으로 교회를 강조하는 것은 교회는 불가분리적 관계를 가지고 그리스도에게 연결되어 있다는 뜻이다.
둘째, 칼빈은 선택받은 자들의 공동체인 불가시적 교회에 대하여, 불가시적 교회는 영원부터 택한 자들이며, 영원까지 보호받을 자들이고 불가시적 교회는 참된 주님의 교회로서 양자의 은혜를 받은 하나님의 자녀들만 포함된다고 말한다.
<중 략>
한국 장로교 헌법은 미국 장로교회와 더불어 웨스트민스터 헌법을 기본으로 삼고 미국 장로교회 헌법의 대부분을 채택한 것이다.
권징 시행의 정신 자세는 (1) 예배 행위로 해야 하며, 성실하게 시행해야 한다. (2) 권징자 자신은 온유하고 자비로워야 할 것이다. 권징 실시의 방법은 (1) 권징 시행과 죄의 성격 문제 (2) 권징은 육체적이 아니고 오직 영적이며, (3) 최후의 권징-출교이다.
터툴리안은 권징을 받았다고 재차 범죄하는 신자는 교회법으로 회복되지 못한다고 하며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의 견해는 터툴리안과 같은 의견을 가졌다. 오리겐은 인간이 사죄 받기 위하여 자기의 공로를 세움이 필요하다는 것이니, 성경적이 아니다. 인간이 사죄받음은 오직 그리소드의 피로 말미암는다. 키프이나의 견해는 바른 원리를 시행했다.
참고 자료
장로교 정치 통전사 / 배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