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의 생애와 사상
- 최초 등록일
- 2010.10.19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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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춘주전국시대 유가사상을 대표하는 순자의 생애와 사상을 리포트 형식으로 작성한 글.
목차
1. 순자의 생애
2. 《순자》의 구성과 내용
3. 성악설(性惡說)
4. 수양론(修養論)
(1) 적학(積學)
(2) 지행합일(知行合一)
5. 예(禮) 사상
(1) 예의 기원
(2) 예의 본질
(3) 예의 근본
(4) 예를 중시한 이유
(5) 예치주의(禮治主義)
6. 천관(天觀) : 천인분이(天人分二)
본문내용
1. 순자의 생애
순자는 지금부터 2,300년 전 중국 전국시대 후기 조나라 사람이다. 순자가 언제 태어나고 사망했는지는 어떤 역사책에도 기록되어 있지 않으므로 여러 문헌들을 종합하여 추정해 보는 수밖에 없다. 순자는 서기전 336년경 중국 산서성 의씨현 변경에 있던 순나라에서 태어난듯하다. 이곳은 전국시대 당시 조(趙)나라에 속해 있었으며 시기는 조숙후(趙肅侯) 17년에 해당한다. 순자의 생존연대는 확실하지 않으나 대략 기원전 298년에서 238년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름은 황(況)이며, 자는 경(卿)이었다. 정치적으로 전국칠웅(戰國七雄)의 각축이 첨예한 시절에 태어나서 서쪽 진나라에 의해 중원 통일의 기운이 무르익어 갈 무렵 생을 마감했다. 순자가 살았던 그 당시는 조나라가 제나라의 뒤를 이어 강성하게 되고 진나라의 세력이 더욱 커져 다른 강대국들을 병합하려 할 때이다. 사상적으로는 제자백가의 다양한 경쟁이 절정에 이를 무렵 공부를 시작했으며 정치적 이유로는 종횡가(縱橫家)와 법가가 우세한 시대였지만 최고의 학자로서 유가의 정통한 계승자로 자임했다. 당시는 공자를 추종하는 무리의 내분이 치열하고 특히 맹자에 의해 공자 사상의 정치적 의미가 더욱 풍부해진 시기였다. 그는 격동의 와중에서 공자의 제자인 자하, 중궁 등의 학통을 계승했으며, 제자백가의 모든 학설을 섭렵하는 치열한 학문적 노력으로 초기 유가사상의 학문적 체계를 집대성했다.
그의 직제자인 한비자(韓非子)와 이사(李斯)는 법가로 흘러 스승과 다른 길을 걸었지만 후대 경학(經學)은 대부분 순자를 이었으니 성리학으로 대변되는 신유학(Neo-Confusionism)이 있기 전까지 한(漢) ‧ 당(唐)유학은 순자 학설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순자를 읽는 것은 바로 주자학 이전의 유가사상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데 가장 바른 길이다.
순자는 유가의 경전으로 공부를 하여 13세에 수재라는 소리를 듣고 15세 무렵 당시 천하의 학자들이 학문 경쟁을 벌이던 제나라의 직하(稷下)학궁에서 유학한다. 22세 무렵에는 북의 연나라를 유림하여 연왕 쾌(噲)를 만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1. 채인후 저,《순자의 철학》, 예문서원, 2000.
2. 순황 지음, 장형근 옮김,《순자》, 책세상, 2006.
3. 조현규 저,《동양윤리사상의 이해》, 새문사, 2006.
4. 김교빈, 이현구 저,《동양철학에세이》, 동녘, 1995.
5. 풍우란 저, 정인재 역,《중국철학사》, 형설,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