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발달에 있어 여성론적 접근. 길리건과 나딩스
- 최초 등록일
- 2009.04.16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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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교육발달에 있어 여성론적 접근. 길리건과 나딩스에 관한 이론전개글
목차
여성론적 접근
두 개의 도덕적 지향의 기원
여성의 배려 윤리 발달순서
도덕성 발달의 성차와 도덕교육
길리건 이론이 지닌 문제점
콜버그의 대응
콜버그와 길리건 이론의 통합 필요성
따듯한 배려의 발달을 위한 도덕교육: 나딩스
관계 중심적 윤리: 관계 자체에 관심
자연적 배려와 윤리적 배려
따듯한 배려를 해주는 사람과 따듯한 배려를 받는 사람 (배려자와 피배려자)
도덕교육의 방법
비판적 고찰
요약 및 정리
본문내용
▷ 두 개의 도덕적 지향의 기원: 양육 초기에 어머니와 자녀 사이의 관계에서의 심리적 경험의 차이
<초도로우> 어머니는 일차적인 따뜻한 배려의 제공자
-소녀의 정체성(관계성): 어머니와의 유사성, 밀착 (공생적 연관성, 나르시스적 사랑) ->양면가치감(만족과구속)
->개방적 초자아 발달: 자아를 타인들과 연결, 상호의존적인 것으로 파악, 친밀한 인간관계에 기초하여 자신의 정체성 정의(커다란 연관성 유지) 타인에게 해를 끼치지 않으려는 민감성 + 자아 및 타인의 복지와 보살핌에 대한 관심, 구체적인 상황속에서의 조화로운 관계 형성에 기반을 둔 배려와 반응성의 도덕적 목소리를 지님
-소년의 정체성(개별화): 어머니와의 차이점, 이탈 및 분리경험으로부터 형성
▷ 여성의 배려 윤리 발달순서(주관적 사건에 초점)
수준1: 자기이익지향 :자기중심성, 자기이익과 생존에 집착 -인습이전 수준
->과도기1: 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 그녀가 원하는것(이기심)과 해야만하는것(책임감)사이의 차이를 인식.
자기중심성 비판, 타인에 대한 애착과 책임감 발달
수준2: 선과 타인에 대한 책임감의 동일시 -인습수준
: 사회적 인정과 용인추구, 도덕적 판단는 공유된 규범·기대에 의존, 자기희생=선 동일시
->과도기2: 동조에서 새로운 내적 판단으로: 자신의 욕구와 이해관계에 대한 책임감 발달
책임감의 개념이 자기자신의 욕구와 이해관계를 포괄할 수 있도록 확대됨.
선에 대한 새로운 개념화: 자아의 인정과 결정을 위한 책임감의 수용이 외적인 관계보다 내부로 향함
수준3: 비폭력의 도덕성=보편적인 책임감 -인습이후수준
: 자아와 타인사이의 역동성에 초점, 자신의 독립적인 권리와 타인에 대한 그들의 책임감에 동등한 고려를 부여.
비폭력에 대한 확약과 모든 관련된 사람들에게 고통을 최소화하려는 의무로 보편적 의무가 됨
->콜버그 이론의 중요한 보완 및 도덕적 판단단계와 유사성(구조적 유사성) 인지발달 이론임을 보여줌
그러나 길리건은 도덕적 지향에 있어 성별에 따른 차이를 성역할이라는 문화적 요인과 초기사회적 환경으로서의 생물학적 요인으로 보기 때문에 인지발달이론을 넘어섬(신프로이드학파 논리와 유사함)
* 콜버그의 비판: 길리건의 이론은 도덕심리학이 아닌 자아심리학의 연구결과.
참고 자료
도덕교육의 이해.
윤리학과 도덕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