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 도교와 도가사상의 한국적 전개
- 최초 등록일
- 2001.10.31
- 최종 저작일
- 20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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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교와 도가사상의 한국적 전개과정
1. 도가와 도교
2. 도교의 개념과 도교 신앙의 형성
3. 도교신앙의 전개
4. 도교의 한국적 전개
5. 도교 및 도가사상의 연구 전개 과정
본문내용
도교의 한국적 전개
단군이 신선이 되었다는 단군신화는 도교사상이 우리에게 미친 영향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우리나라에 종교로서의 도교가 전래된 연대는 연개소문의 건의에 의해 당에서 수입되었고, 고려 예종은 우리나라 최초의 본격적인 도관인 복운궁을 건립하였다. 도교는 이후 주자학이 세력을 잡기 이전까지, 때로는 무속적인 요소와 결합하고 때로는 지리도참 사상과 결합하면서 정치적인 측면에서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도교는 비록 유학을 바탕으로한 위정자들에게는 때로는 혹세무민하는 위험한 사상으로, 때로는 개인의 안위만을 꾀하는 사상으로 여겨져 비판받기도 하였고, 실제로 그러한 면이 전혀 없다고 할 수도 없다. 특히 무속과 결합된 도교는 그러한 면이 더욱 강하다 할 수 잇다. 그러나 도교가 백성들에게 자신의 한과 억울함을 풀어주는 심리적 기제로 작용하기도 하였고, 때로는 그것이 강한 응집력을 보여 기존의 체계를 부정하는 사상으로 표출되기도 하였다. 중국에는 황건적이 그 한 예이고, 조선후기 일제의 침탈에 눈에 보이지 않는 저항을 하게 만든 원동력이 바로 이것이다. 이런 점은 왜 일제가 우리의 무속을 없애기 위해 혈안이 되었던가를 생각하면 잘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