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컴퓨터멀티미디어 수업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09.03.12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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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학교 컴퓨터 멀티미디어 수업에 필요한 수업 및 학습지도안)
목차
1. 학습대상
2. 과목의 교육과정 영역
3. 학습 내용 개관
4. 학습 목표
5. 학습내용 분석
6. 교과서 단원 분석
7. ASSURE 모형을 적용한 멀티미디어 교재 연구
8. 중학교 1학년 컴퓨터교과 멀티미디어 학습지도안
본문내용
(1) 일반적인 특성
일반 중학교 1학년의 남녀학생, 약 35명으로 대부부분의 학생들이 컴퓨터 환경에 친숙하고 인터넷 정보 검색이라든지 웹메일의 사용 등이 보편화, 생활화되어 있다. 아주 극소수의 학생들이 컴퓨터를 접할 기회가 많지 않지만 그 기능과 활용은 거의 알고 있는 편이다. 학생들은 이미 컴퓨터를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삶의 도구로 인식하고 있으며, 네티즌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미니홈피(개인 홈페이지)로 학생들 간에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고 있다. 그래서 학생들은 음악이라든지,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크다.
(2) 출발점 행동
컴퓨터를 이용하는 학생들 간에는 지식이나 활용에 있어 개인차가 큰 편이다. 이는 컴퓨터가 실생활에 있어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이용되므로 학생들의 관심사에 따른 차이라고 본다. PC 게임이나 온라인 게임을 주로 하는 게임광에서부터 보다 전문적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복잡한 지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습자 형태를 보인다. 그리고 컴퓨터를 잘 다룬다 해도 멀티미디어와 같은 전문 용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도 있다.
(3) 학습양식
컴퓨터라는 도구를 활용하는 수업이므로, 교사의 주도적인 강의식 수업보다는 학생들의 참여와 실습이 주가 되는 수업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고 기대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어려운 전문 용어를 보다 쉽게 전달하고 실생활에서의 활용을 위해 시각적이고 청각적인 매체의 활용으로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충분히 유도해 주고자 한다.
참고 자료
컴퓨터교과 교재연구 : 김미량․조미헌․김민경․이옥화․허희옥 공저, 2003, 교육과학사
제7차 컴퓨터 교육과정 문서 : 1998, 교육인적자원부
김동근의 텀즈(컴퓨터 용어사전) http://www.terms.co.kr/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어도비사(포토샵) : http://www.adobe.com/
JASC사(페인트샵) : http://www.jas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