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사]서경덕의 사상 및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4.28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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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경덕의 생애, 사상, 영향 및 평가에 대해 쓴 리폿
목차
1. 서경덕의 생애
2. 서경덕의 사상
3. 서경덕 사상의 영향 및 평가
4.율곡이이 및 퇴계이황의 이기론 비교
본문내용
1. 서경덕의 생애
¢ 조선조 성종 20년 지금의 개성인 송도의 군인 집안에서 태어남.
¢ 14세가 되어서야 처음으로 유학경전인 ‘상서’를 접함.
¢ 18세가 되었을 때 ‘대학’의 격물치지 장을 읽고 크게 깨달음.
¢ 43세가 되었을 때 생원시에 합격하였으나 화담에 머물면서 성리학 연구에 전력함.
¢‘이기설’ ‘원이기’ ‘태허설’ ‘귀신사생론’ 네 편의 저서를 남김.
¢ 1546년 58세를 일기로 생을 마침.
2. 서경덕의 사상
1) 기철학
(1) 자득(自得)
문자상에 나타난 의리는 모두 예 사람의 말단이요, 긴요한 것은 자기가 알아 내는데 있다.
내가 말한 바는 모두 문자상의 찌꺼기요, 요긴한 것은 정밀하게 생각하여 스 스로 깨닫는 것이다.
-화담짐 권3, 20면-
스스로 깨우치는 자득(自得) 중요시함.
(2) 자연철학자
- 인륜의 중요성과 의미 등을 순수하게 이론적으로 탐구하는 경향
- 어렵게 도달한 사색의 결과를 내 자신에게 돌이킴으로써 인륜 도덕의 문제를 설명한 다.
(3) 기의 근원 - 태허(太虛)
- 서경덕은 기의 담연무형한 본체를 태허선천이라 칭하고 그것은 공간적으로 편만하고 시간적으로 영원하며, 감각적으로는 인식되지 않는다고 보았다.
- 태허는 허무(虛無)나 적멸(寂滅)이 아니라 담연무형한 기의 본체를 의미하는 것
(4) 태허의 운동 - 후천(後天)
- 태허의 본체가 저절로 갑자기 뛰고 문득 열리는 운동을 하게 되는 것.
- 태허의 본체는 그 가운데 음양을 머금고 있는데 음양은 그 자연적 속성상 저절로 운동
(5) 선천과 후천
- 본체의 측면(선천), 운동의 측면(후천)
- 시각적인 선후의 개념이 아니라 본체와 현상에 해당되는 개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