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배움의 도를 읽고 예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

배움의 도를 읽고 예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2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8.03.26 최종저작일 2008.03
2P 미리보기
배움의 도를 읽고 예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
  • 미리보기

    소개

    배움의 도를 읽고 예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21c의 교육은 패러다임에서 보여 주듯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사회이다. 말 그대로 다양성이 인정되는 그런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일반 교육에 있어서도 수많은 다양성을 배재하지 못하는 실정에 특히 우리가 몸담고 배우고 있는 특수 교육의 현장은 말 할 나위가 없을 듯하다. 학생 한 명 한 명의 case가 모두 달라서 정말 case by case 인 것 같다. 이런 현실 속에서 예비 특수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은 정말로 무궁무진(無窮無盡)하다고 할 수 있겠다. 더욱이 이제 졸업반이라 시험 준비와 실습 준비에 온통 마음만 분주한 가운데 과제물로 나온 ‘배움의 도’를 읽고서 리포트를 내는 것은 나에겐 또 다른 부담으로 다가왔다.

    노자의 도덕경(道德經)을 ‘배움’이라는 주제에 맞추어 새롭게 재구성했다는 소개말에, 또 슬쩍 넘겨본 책 내용이 시(詩)처럼 짤막하게 되어있는 간결한 구성에 잠시 분주했던 마음을 접어두고서 읽어본 책이었다. 한 편씩, 한 편씩 읽을 때마다 마음이 두방망이질 쳐졌다.

    사실 노장 사상(思想)이 근본적으로는 도(道)를 말하지만 어떻게 느끼면 뉴에이지같은 느낌이 들어서 ‘얕은 나의 지식으로 잘 이해하지 못할 바에야 한 발 물러나서 바라보자’라는 좁은 생각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물론 그렇다고 이 책을 읽고서 활연관통(豁然貫通)하는 깨달음을 느낀 것도 아니다. 하지만 다른 것들은 차치(且置)하고라도 교사라는 ‘가르침’의 자리에 있는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 책인 것 같다.

    책에서 받은 도전들을 조금 나누고 싶은데 3편에 나오는 ‘일삼아 하지 않음’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교사라는 직분을 자신의 직업으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참으로 심오한 말인 것 같다. 노자의 도덕경의 원본(原本)에 따르면 ‘말없는 행동으로 가르침을 펼치고, 무위적으로 일이 이루어지 하는 것’ 이지, 스스로 어떤 말과 행동을 가해서 무언가를 변화시키려고 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은 내가 어떤 마음으로 학생들(특히 장애를 지닌 우리 아이들)에게 다가가야 할 것인지를 다시금 생각해 보게 하였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등록한 자료는 과제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내용이 많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 자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39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