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파가 미술사에 미친영향과 역사적인배경.
- 최초 등록일
- 2007.11.01
- 최종 저작일
- 2007.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상파가 미술사에 미친영향과 역사적인배경.
후기인상파의 작가연구(고갱,고흐,세잔)
목차
1. 인상파가 미술사에 미친영향과 역사적배경
2. 후기인상주의 작가연구
- 고갱
- 고흐
- 세잔
본문내용
1) 인상파가 미술사에 미친 영향과 역사적인 배경.
-후기 인상파는 세계 미술사조에 큰 획을 그은 유파로 이 후에 일어나는 거의 모든 미술사조에 영향을 미쳤다. 이 새로운 미술사조는 회화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장르의 조형예술과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것이다. 인상파란 19세기 후반, 주로 1860~1890년대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상의 주의를 말하는 것으로 인상주의미술을 추진한 화가들을 인상파라고 하는데, 이 일파가 지향한 것은 자연을 하나의 색채현상으로 보고,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는데 있었다. 당시 급속하게 기세를 올리기 시작한 실증주의와 사실주의의 흐름을 따라, 대상을 어디까지나 눈에 보이는 대로 재현하려는 운동이 일부 청년작가들 사이에 일어나 옥외로 나가서 태양의 직사광선 아래 진동하는 자연의 순간적 양상을 묘사하는 일이 시도되었다. 그들에게 자연은 종래의 화가들이 나타낸 것처럼 그렇게 어두운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그것은 고정된 것이 아니고 오히려 지극히 유동적이고 변화무쌍한 것으로 비쳤다.
후기 인상주의를 사회적인 배경으로 살펴보자면 19세기 프랑스에서 일어난 인상주의 운동은 바로 프랑스 시민 사회의 승리를 다시 한번 나타내고자 한것이였다고 볼수있다. 인상주의 운동은 노도와 같은 방풍을 유렵화단에 파급하였지만, 그 어떤이도 대상을 관조하고 객관적인 입장까지 고집한 사실주의에서 별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말았고, 인상주의 화가는 그러한 사실주의를 발전시켜 물질적 객관법으로 나왔다고 볼수있을것이다.
미술사적 배경으로는 중세이래 입체적이고 음영에 의존해서 색채의 대비에 의한 형태감이나 공간감을 나타내려 했고, 마네는 빛에 의한 것에서 색채에 의한 것으로 바꾸어 화면 자체를 표면현상의 무미건조한 복사에 매달리지 않고 그와 반대로 새로운 리얼리티에 대한 명확한 신념을 환기 시키는데 주력했다.
“ 마네의 혁명 ”은 1860년 대에 마네의 ‘풀밭위의 점심식사 ’로 본질적으로 후기 인상주의가 시작하게된 중요한 그림이다. 본래 후기 인상주의는 영국의 로저 프로이드가 1910년 1911년 에 걸려 그의 후원에 열린 미술전에 마네와 후기인상주의가 연유된것이다.
참고 자료
곰브리치서양미술사
명화로읽는 서양미술사
그림보다 아름다운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