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속 후원자의 역할
- 최초 등록일
- 2020.04.08
- 최종 저작일
-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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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미술 후원의 역사
2. 미술 후원의 목적
3. 미술 후원의 사례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서양미술사의 전개에서 후원가의 개념은 르네상스 시대를 거치며 형성되었다. 르네상스 시대의 ‘패트런(Partron)’ 은 뛰어난 예술가의 역량을 인정하고 평가하여 그 예술가에게 활약의 터전을 마련해주며 보호해 주는 사람들이었다. 패트런의 등장은 '예술가‘의 탄생과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이집트의 피라미드 이래로 강대한 권력이나 제력으로 뛰어난 예술적 문화적 유산을 산출한 권력자나 지배자는 수 없이 많았지만, 여기에서 말하는 패트런이란 예술 작품의 경제적 물질적 담당자일 뿐만 아니라 예술가를 이해하고 작품을 평가하고 예술가를 지원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즉, 패트런은 현대 콜렉터의 전신인 것이다. 오늘날의 콜렉터, 즉 소장자는 각종 미술관을 비롯하여 정부나 그 밖의 공공기관, 여러 가지 공적 시설이나 사적 시설, 일반 기업 그리고 개인 수집가 등 매우 넓은 범위에 걸쳐 있다. 본고에서는 르네상스 이후 근대적인 후원자의 개념은 어떤 역사적·사회적 배경에서 형성되었으며, 그에 따라 근대적인 예술가의 개념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미술사적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또, 이러한 후원자가 현대에는 어떤 의미를 갖는지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미술 후원의 역사
1) 근대 이전의 후원가
19세기 이전에까지 패트런(Patron)는 주문자(orderer)와 동일한 개념으로서 미술작품의 제작과 유통과정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로마시대에는 그리스 미술품을 모아 오늘날까지 전해준 후원자는 수집가라 부르는 것이 정확하며, 중세시대에는 교회를 짓게 하고 조각과 그림을 가득 채우게 한 후원자는 엄격히 말하면 주문자이다. 또한 르네상스시대에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작가를 선정하여 그에게 자신의 정치선전을 위해 그림을 그리게 한 귀족도 주문자라 함이 정확
참고 자료
http://harbourb.blog.me/70116678082
http://www.moneyweek.co.kr/news/mwView.php?type=1&no=2013040311198016396&outlink=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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