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초등도덕교육에서 배려윤리 이론의 의미와 한계
- 최초 등록일
- 2007.03.08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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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교육의 이론 중, 배려윤리에 대한 글로서 길리건과 나딩스의 이론을 비교한 글입니다.
특히 초등교육에서 배려윤리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서술하고 있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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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학교 때의 도덕교육은 굉장히 중요하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필요한 것은 초등학교 때 이미 다 배웠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초등학교에서는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아가는 법, 인간관계의 기반과 성립 등을 배운다. 사회의 축소판인 것이다.
수업 시간에 설명을 들어보니, 배려윤리에는 중요한 두 학자, 길리건과 나딩스가 있었다. 길리건은 주로 콜버그의 여성폄하적 이론을 비판하며 여성적 도덕성(책임, 유대, 애착, 사랑 등)을 배려윤리로 생각했다. 나딩스는 길리건과는 조금 다르게 관계적 관점에서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 받는 사람의 관계를 중시하였고, 배려하는 사람의 의식 상태를 전념과 동기전환으로 설명하였다. 그는 서양 윤리학 일반의 남성중심적 편견에 부정적이었는데, 배려윤리가 여성만의 윤리가 아니라 남녀 모두에게 필요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남을 배려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배려윤리에도 도덕교육에 적용할 때는 문제점이 있다. 배려윤리는 성별 뿐만 아니라 인종, 문화, 전통, 역사, 사회, 경제적 환경과 더불어 고려해야 하는데 나딩스의 주장처럼 여성적 특징으로만 보기는 힘들다. 또한 배려윤리에서 배려자의 의무는 배려에 대한 반응을 기대할 수 있는 대상에게만 주어진다. 배려해 주는 사람과 배려를 받는 사람간의 관계에만 초점을 두었을 뿐, 배려가 이루어지는 사회적 맥락이나 환경을 고려하지 않았다. 이런 관점으로는 사회적 문제(가난, 기아 등)를 근원적으로 해결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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