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의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7.01.26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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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 강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생애
Ⅱ. 인간이해와 교육사상
1. 인간이해
가. 삶의 원리로서의 영혼(Seele)
나. 인간의 사회적 본성
2. 교육사상
Ⅲ. 실천철학적 교육이론
1. 교육의 목적
2. 교육방법
Ⅳ. 현대교육에 시사하는 바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애
아리스토텔레스는 기원전 384년 마케도니아의 칼키디케 반도 북동해안에 위치한 스타게이라(Stageira)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 니코마코스는 마케도니아 궁전의 의사로서 아뮌타스(Amyntas) 2세의 시의였을 뿐만 아니라 의학과 자연과학에 관한 저술가였다. 그의 철학 속에 자연과학, 그리고 그 중에서도 특히 생물학에 대한 관심이 표출되고 있는 것과 또한 그의 철학사상 자체가 구체적 현실에 대한 관찰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바로 유년시절의 주변환경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소년시절 아버지를 여읜 뒤 친척에 의해 양육되었다. 18세가 된 아리스토텔레스는 아테네로 가서 플라톤이 설립한 아케데미아에 들어가 플라톤이 세상을 떠날 때까지 20년 동안 배우며 연구하였다. 이 시기에 그는 플라톤으로부터 사상적으로 깊은 영향을 받았으나 아리스토텔레스의 뛰어난 능력은 점차 자신의 고유한 철학적 입장을 형성하게 하였으며, 그 결과 그는 철학적으로 중요한 문제에 관하여 스승 플라톤과 견해차이를 드러내게 되었다. 기원전 342년 아리스토텔레스는 마케도니아의 왕자 알렉산더의 스승으로 초빙되었다. 알렉산더가 왕위를 넘겨받아 페르시아원정을 떠날 무렵인 기원전 336년 아리스토텔레스는 아테네로 돌아와 리케이온(Lykeion)광장에 학원을 설립하여 학문을 연구하고 제자들을 교육하였다.
Ⅱ. 인간이해와 교육사상
1. 인간이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유에는 자연주의적이고 목적론적 특성이 내재하고 있다. 각각의 독특한 본성을 지닌 여러 존재들이 하나의 위계적 구조를 이루면서 우주를 구성하고 있으며, 그 각각의 본성이 완전하게 발현될 때에 개별적 존재들의 탁월성이 드러나게 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이해했다. 그리하여 모든 존재의 운동과 성장에 대해 관찰한 결과 자연적인 것이 곧 선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가. 삶의 원리로서의 영혼(Seele)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살아있는 모든 것은 영혼을 지니고 있다. 영혼은 유기체의 단일한 생명원리라고 할 수 있는 유기체의 힘과 작용의 총화인 것이다. 그런데 영혼을 지닌 그 모든 살아있는 것, 즉 유기체적인 세계 전체는 항상 목표지향적이며 특정한 위계질서 하에 놓여있다. 영혼의 위계질서에서 최상의 위치를 차지하는 인간에게는 식물과 동물이 지닌 모든 힘에다 정신의 능력이 함께 주어지기 때문에 정신적 영혼(Geistseele)을 지닌 생명체라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영혼을 삶의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다. 영혼에 의해 인간은 개별적 특성을 지닌 사람으로 된다. 인간 육체의 물질적 바탕은 영혼의 존재와 활동을 통해 개별적으로 구체화되기 때문에 육체, 즉 질료(Materie)가 개별화의 근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Ⅰ(2003).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교육과학사
교육사상사(1998). 이원호. 문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