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마케팅]귀족마케팅의 효과적 활용방안

*석*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1.05
최종 저작일
2007.01
2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귀족마케팅에 관한 논문입니다. 레포트로 제출하기에도 문안합니다. 내용,편집,참고문헌등이 잘 되었다고 칭찬받았습니다. 행정,경영학관련 전공자분들께 도움이 될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상류층대상 마케팅의 현황과 특성
1. 귀족마케팅이란
2. 귀족마케팅의 매력
3. 고소득층 시장의 규모와 특성

Ⅲ. 귀족마케팅의 사례
1. 금융 분야
2. 주거시설
3. 백화점
4. 수입 명품브랜드(의류/잡화)
5. 인터넷 귀족 사이트

Ⅳ. 귀족마케팅의 효과적 활용방안
1. 고급제품시장의 타겟팅
2. 고객정보의 체계적 관리와 유지
3. 브랜드 이미지 관리

Ⅴ. 결 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경기에 대한 불안감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위축시키고 있다. 통계청이 2006년 9월 7일 발표한 8월 소비자전망조사에 따르면 6개월 전과 비교하여 현재의 경기, 생활형편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를 나타내는 소비자기대지수는 93.7로 2006년 1월 이후 꾸준히 내려가고 있어 그다지 나아지지 않은 경제상황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와는 대조적으로 자산이 많은 사회계층은 고가제품을 중심으로 여전히 활발한 소비를 벌이고 있으며, 따라서 이들을 상대로 한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도 치열해져가고 있다. 고소득층, 상류층을 대상으로 하는 이른바 ‘귀족 마케팅’은 이미 지난 97년 IMF 외환위기 때 그 위력을 드러낸 바 있기 때문에, 이들을 향한 각 기업들의 마케팅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 고소득층 시장은 우리나라 기업들이 무관심했던 분야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소비의 양극화 현상이 일어나고, 외환위기에 따른 고금리로 인해 예금자산이 많은 사회계층들이 고가품 위주의 활발한 소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은 상당히 성공적이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00년 10월에 신세계 백화점이 고급화를 표방하며 고소득층이 밀접해 있는 강남 상권에 들어선 것을 비롯해 그 이후로 인터넷상이나 주거, 서적, 전자제품 등 각종 소비재들도 고소득층을 겨냥하여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올해뿐만 아니라 계속 일반 상점이나 재래시장에선 극심한 판매부진을 겪고 있으며, 중․하류층의 소비 또한 외환위기 때 수준만큼 위축되고 있다. 즉 계층 간 소비의 양극화가 이루어지고 이는 곧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연구자는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과 그것의 사례들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귀족마케팅이 행해지는 이유와 당위성을 기업의 목적과 관련지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귀족마케팅이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고소득층 시장에 대한 기업 차원에서의 귀족마케팅의 효과적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민경 (1999. 10. 28), “백화점의 귀족 마케팅”, 주간동아, 206호.
김상철 (2000. 11. 5), “아파트도 귀족마케팅”, 한국일보.
김상헌 (2003), 귀족마케팅 - 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서울: 청년정신.
김영배 (2000), “잔챙이는 가고 대어만 오라!”, 한겨레21, 제331호
김은정 (2002. 12. 11), “당신은 아주 특별한 1%입니까?”, 대한뉴스.
김진아 (2000. 10. 15), “귀족 사이트 등장”, 조선일보.
민정철 (2003. 5. 24), “명품족, 귀족이라 불어다오”, 이벤트뉴스.
박란희 (2003), “귀족 마케팅 날개, 서민 마케팅 추락”, 주간조선, 1757호.
박은형 (2000. 10. 27), “롯데 분양릴레이는 계속 된다”, 한국일보.
박정현 (2002), “1%를 위한 전쟁 - 귀족 마케팅”, LG주간경제, 703호.
박창식 (2000. 11. 21), “증권사의 고객서비스”, 한국경제신문.
신상일 (2000. 5. 23), “백화점 귀족마케팅 호화 과소비 부추긴다”, 서울신문.
신정신 (1999), “귀족마케팅”, 광고정보, 8월호, pp.74-77.
오수연 (2003), “귀족마케팅으로 여심잡자!", 마케팅, 4월호.
이상민, 최순화 (2001. 3), “소비시장 고급화와 기업의 대응", 삼성경제연구소.
이재익 (2000. 10. 11), “수입명품 매출 급성장”, 동아일보.
이향휘 (2000. 10. 23), “인터넷 ‘귀족 사이트’ 속속 등장”, 매일경제.
임채식 (2003. 7. 22), “서민 울리는 은행 귀족마케팅”, 디지털타임스.
장박원 (2000. 5. 19), “현대백화점 초호화 문화강좌 개설”, 매일경제.
정갑영 (1999. 11. 9), “절약은 미덕, 소비는 악덕?”, 매일경제.
차영란 (2002), “부유층의 소비행동특성과 상품선택에서의 심리사회적 준거차원 분석”,
중앙대학교.
차학봉 (2000. 8. 29), “초고가 고급주택 VIP 고객만 구경오세요”, 조선일보.
http://www.nso.go.kr (통계청), “2006년 8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자료후기(2)

*석*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샤넬 10페이지
    샤넬 마케팅전략과 미래전략방안 제시 INDEX 1. ... 귀족 마케팅은 자신의 위치를 인정받고자 하는 고소득층 고객들의 욕망을 만족시켜 ... 엄격하게 하고 있는 편이다. 4) Promotion 최상류층을 겨냥한 귀족마케팅
  • 파워포인트파일 알리안츠 ‘Prestige’ 브랜드 전략(문화예술을 활용한 고급화 전략) 29페이지
    친근감이 아닌 귀족적, 전문적 이미지 형성. ... 방안 18/26 High Class Targeting VIP 혜택을 VIP ... 방안 경쟁 우위 알리기 120년의 역사, 재무 안정성 등을 광고하는 이미지
  • 파워포인트파일 브랜드 마케팅 ) 녹색 소비 실천율 증대 방안 6페이지
    녹색 소비 실천율 증대 방안 브랜드 마케팅 ( 마케팅개론 강의내용 참고 ) ... 수 있음 참고문헌 유연실 , ‘그들이 사는 세상’ , VIP 만을 위한 귀족마케팅 ...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 이를 녹색 소비 실천율을 높이는 방안으로도
  • 워드파일 최근 사회환경이 패션마케팅 전략에 미치는 영향 4페이지
    왕홍 마케팅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 하는 장치로 작용하여 매출 향상에 톡톡한 효과를 주고 있다. ... 이모, 고모까지 한 아이를 위해 지갑을 여는 ‘에잇포켓’ 현상, ‘자식 귀족
  • 워드파일 2020년-2021년 사이에 있던 기업지자체단체 문화마케팅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사례분석하기 5페이지
    문화마케팅방안은 무엇일지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모색하여 성공적인 문화마케팅을 ... 르네상스 시기를 대표하는 귀족 가문 메디치의 후원 하에 미켈란젤로와 라파엘로 ... 자산으로 활용하고 기업이 고객과의 관게를 긍정적인 것으로 유지하기 위해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마케팅]귀족마케팅의 효과적 활용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