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기행문]신비의 사찰- 운주사

운주사 기행문
6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6.07.12 최종저작일 2006.04
6P 미리보기
[기행문]신비의 사찰- 운주사
  • 미리보기

    소개

    운주사 기행문

    목차

    한산한 평일에 운주사를 들어서다.
    천불 천탑의 운주사
    운주사의 전설
    와불님을 뵈러...
    운주사를 나서다.

    본문내용

    공사바위에서 내려와 마지막 코스인 와불로 향했다. 행적지에는 ‘와불님 뵈러 가는 길’이라고 적혀있었다. 뭔가 숭고한 마음으로 그 길을 올라갔다. 그런데 어디선가 향기가 났다. 앞에 가는 여인의 향수냄새인가 마당바위에 앉아 기다렸는데 짹짹거리는 새소리와 함께 신비한 향기가 계속 맴돌았다. 처음 맡아보는 머리가 맑이지는 소나무향 같았다. 머리와 마음을 맑게해야 와불님을 뵐 수 있는 것인가. 왜 와불님을 뵈러가는 길인지.. 예삿길이 아니었다. 잠시 나도 정갈하게 한 후 와불님을 뵐 수 있었다. 입상이 아니라서 앞면을 자세히 볼 수가 없었다. 모르고 지나쳤을 법한 허리부분의 쐐기구멍에는 물이 고여 있었다. 커다란 바위위에 12미터정도의 이 와불님을 정말 들어올리려 했을까?
    와불옆에 세워져 있는 돌덩이가 있는데 이것이 와불 머리부분에서 잘려나간 육계란다. 이는 또 왜 잘랐을까? 와불님이 일어나지 못하게 사전에 그 뿌리를 잘라버린 것인가? 이유를 알 수 없어 그저 상상에 그칠 뿐이진만 미련이 남는다.
    와불님 어깨에 손을 얹고 총에 맞은 듯한 구멍을 바라보았다. 주변 나무 사이로 찬바람이 부딪치며 지나갔다. 밑에서 들리는 풍경소리와 겹치면서 스산한 기운이 돌았다. 와불님이 번쩍 일어날 것만 같았다. 와불님을 뵙고 내려오는 길은 더 이상 향기를 느끼지 못했다. 이미 내몸과 마음에 담고 있는 모양이다.
    마지막으로 칠성석에 다다랐다. 사진으로는 그저 동그스름한 돌덩이겠거니 했는데 그것이 아니었다. 하늘의 북두칠성을 땅에 내려놓았다는 칠성석은 거의 완벽한 원형이며 그 크기와 두께가 모두 달랐다. 칠성석의 이러한 천문학적인 가치를 인정하더라도 왜 하필 운주사 서편 산 중턱에 만들었는지, 또 불교사찰이 아니라 칠성신앙과 관련괸 도교사찰이 아닌가하는 막연한 주장이 제된 만큼 천불천탑과의 관계등의 의문이 남는다.

    산록의 공기에 취해 일주문을 들어서고 난후 나갈 때까지 머리가 너무 가벼웠다. 딱히 내가 뭘 얻었다고는 꼬집을 수는 없지만 마음이 편하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일인가. 일주문을 나서자 하얀 나비가 날개짓을 하며 한동안 내 옆과 앞을 맴돌면서 날 배웅해 주었다. 날개짓을 할 때마다 사라졌다 나타나는 천사의 날개짓이었다. 이제 안녕이라고 말하는 듯이 나비는 다시 운주사로 향했고 나는 도로로 나왔다. 맘같아서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좀 더 있다 가고 싶은데 발길을 마지막에 다다라서는 속세에 가까워졌는지 급해졌다. 온갖 상상력을 유발하는 운주사는 다른 사찰과는 다른 정말 신비한 곳이었다. 화엄사나 송광사 같은 큰 사찰은 매번 가도 큰 감흥을 받지 못한 반면 여기 운주사는 씨앗을 심는 노부부처럼 혹은 친구의 장례를 치르고 다 버리신 할아버지처럼 항상 생활 속에 있으며 나 자신을 보는 것 같았다.
    버스를 타러 가는 길에 저 멀리 산 사이로 흰 새 한 마리가 지나가고 있었다. 해우소에 있던 시처럼 다향을 풍기듯 고요한 날개짓을 하고 있었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이 자료는 깊이 있는 설명과 다양한 예시 덕분에 과제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유익한 자료가 계속 등록되기를 바랍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1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46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