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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순자의 예와 현대적 해석

*계*
최초 등록일
2006.04.24
최종 저작일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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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순자의 예와 현대적 해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순자『禮』의 의미
2) 禮의 기능
3) 聖人과 禮
4) 禮의 현대적 해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중국 고대의 예는 오늘날처럼 정치,도덕,종교 등과 나누어져 있지 않는 종합적인 문화형태였다.예는 신 앞에 공물을 올려 복을 비는 종교적인 의미로부터 기원해 왔다. 그런데 신성을 지녔던 의례의 대상이 인간사회가 복잡해지고 인간관계가 중시되자 종교적 의례에서 국가제도, 사회풍습, 행동질서 등의 세속적인 의례로 분리되어갔다. 이것이 더욱 확대되어 국가통치의 근본과 인륜도덕의 기본적 이념으로 바뀌어졌다. 사회의 혼란이 극에 달했던 전국시대 말기의 인물, 순자는 이러한 예를 국가통치 이념으로 생각했다. 예 사상은 이렇듯 오랜 시기 동안 동아시아 지역의 문화로써 자리잡고 있었다.
그러나 급속한 서구화식 사회변동을 겪은 동아시아 사회는 유교문화-특히 예- 의 약화를 경험하고 있으나 여전히 인간관계를 규제하는 틀로써 존재한다. 본문에서는 순자의 「禮」사상의 총체적인 내용과 현재 동아시아 사회에서의 해석을 고찰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순자「禮」의 의미
순자는 예의를 인간의 가치규범인 동시에 사회의 질서를 유지시키는 제도적 성격을 지니는 것으로 보았다. 또한 그것은 인간의 본성을 교화시키는 바탕 위에서만 가능하다고 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순자의 인성에 관한 견해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사람의 본성은 惡하다. 그 善함은 作爲의 결과이다. 사람의 본성은 타고 날 때부터 이익을 좋아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 성질태로 살아 간다 면 쟁탈이 생겨나고 양보는 없어진다. 태어나면서부터 남을 미워하고 시 기하는 성질이 있다. 이에 따라 해치고 상하게 하는 일이 생겨나며 신의
나 신뢰의 마음이 없어진다. 또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아름다운 소리와 색을 좋아하는 욕망이 있어 이것을 그대로 따르면 음란한 행실을 하게 되고, 禮義나 文理가 없어진다. 이와 같이 사람의 선천적 본성에 따르고 감정이 시키는대로 따라 버리면 반드시 다투고 빼앗고 하여 사회의 질서 는 어지러워 난폭한 세상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에 는 반드시 스승의 모번적 敎化와 禮義가 있어야 한다. 그런 뒤에야 비로 서 남에게 사양할 줄도 알게되고, 文理에 합하게 되어 마침내 세상이 평 화롭게 된다. 이것으로 보면 사람의 선천적 본성은 惡한 것이 분명하다. 그 善한 것을 作爲의 결과이다.

참고 자료

『荀子의 禮論 硏究』金銀美
『荀子哲學에 있어서 「天人分二」의 問題』莘成根
『荀子의 정치사상 연구』 김성호
『荀子의 天과 禮에 관한 연구』 김학권
『荀子의 禮論 연구』 정병석
『荀 子』 최대림. 홍신문화사. 1991
『동아시아 사회사상과 새로운 사회관의 모색』
『순자와 인문 세계』 김철운. 서광사. 2003
『순자의 철학』채인후. 예문서원. 2000
*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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